iPhone 사용자 중에서 화면이 갑자기 잠겨 까맣게 된 상태로 먹통이 되는 현상을 종종 경험한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폰 X 시리즈 이후, 통화 중에 이런 현상이 많다고 하여 오늘은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통화 중 아이폰 화면 잠김 현상의 원인

  

아이폰으로 통화를 마무리하고 끊으려고 하는데 갑자기 화면만 까맣게 된 상태로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드폰 자체가 작동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화면만 꺼진 상태로 먹통이 되어있는 것이죠.

이런 때는 통화를 주도적으로 끊을 수도 없어 황당하고 난감해집니다.

또는 전화가 걸려왔을 때 화면이 켜지지 않아 전화를 받을 수 없도 없고 거부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화면을 아무리 터치해 보거나 전원 버튼을 눌러봐도 소용이 없고 상대방이 전화를 끊어야 제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아이폰-화면에-설치된-어플들
아이폰

 

이러한 통화중 화면 꺼짐 현상에 대해서는 사실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략 2018년 아이폰 X 시리즈에서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했는데 당시 고객들의 거센 항의에 애플 측이 조사를 벌였지만, 소프트웨어 상의 특별한 이상이나 운영 체계 오류 등의 특이점을 찾아내지는 못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이폰 11 pro와 같은 후속 기종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가장 설득력 있게 제기된 주장이 바로 '근접 센스'와 관련된 사항이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원인이 전적으로 근접 센스와 100%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아니나 현재 상당한 개연성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근접 센서란 ?

 

근접 센서란 휴대 전화기가 몸 가까이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감지하여 수시로 원치 않은 우발적 사용을 방지함으로써 불필요한 배터리 사용을 방지하여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전화를 할 때마다 이 기능은 매우 친절하게도 우리의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해 화면을 알아서 켜거나 잠그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2007년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부심 강한 애플 iDevice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어야만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겠지만, 여전히 이런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며, 애플은 우리에게 그다지 친밀하게 응대해 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이폰 근접 센서 미작동 오류 해결 방법

 

우선 근접 센서 오류의 원인 으로 의심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 스크린 파손 : 충격에 의해 파손이 되는 경우입니다. 미세한 파손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놓칠 수 있습니다.
  • 공장 결함 : 제조, 출하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문제 : 새로운 버전의 iOS 출시되면 앱 버그나 오류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차단, 오염에 의한 결함 : 화면에 강화 필름을 부착하였거나 표면이 오염되어 있는 경우 센서가 미작동 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기-사용자가-앱을-확인하고-있는-모습
스크린앱ios

 

여기서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일반적인 해결 방법으로 몇 가지 사항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아이폰을 재시동해 보는 것입니다. 전원을 끄고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2. 최신 버전의 i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3. 화면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입니다. 습기가 없고 먼지가 적은 부드러운 천으로 스크린을 싹싹 닦아줍니다. 
  4. 하드 재부팅 : 전원 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약 10초 동안 눌러서 Apple 로고가 나올 때가지 기다립니다.
  5. 초기화 : 처음 구입했을 당시로 복원됩니다. 설정 > 일반 > 재설정 > all 콘텐츠, 설정 지우기 (신중하게 결정)

 

사실 우리가 실제로 가장 손쉬우면서도 확실하게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3번. 화면 청소입니다.

휴대 전화를 사용하다보면 아무래도 직접 스크린을 터치하거나 얼굴에 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염으로 인해 근접 센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화 필름이 오래된 경우도 해당되겠네요.

 

무조건 처음부터 초기화 재설정 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이건 뭐 딱히 설명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할 수 없이 센터 A/S를 의뢰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청소만 잘 해줘도 다시 잘 작동했기 때문에 일단 스크린을 잘 닦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망 사용료 입법 추진 논란 및 문제점

 

망 사용료 입법 추진 논란 및 문제점

트위치 철수 이슈로 인해 국내 통신 3사(ISP, 인터넷서비스공급업)의 CP(콘텐츠공급자) 업체를 대상으로 한 '망(Net) 사용료' 부과에 대한 문제가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이 부분을 상세하

mary-ann.tistory.com

예쁜 사진 촬영을 위한 아이폰 카메라 기본 설정

 

예쁜 사진 촬영을 위한 아이폰 카메라 기본 설정

요즘에는 특별히 전문가적 기법을 요하는 사진 촬영이 아니라면, DSLR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폰카메라 성능과 기능이 매우

mary-ann.tistory.com

챗봇 이루다 인공지능 편향성 논란 (AI 기술 발전과 윤리)

 

챗봇 이루다 인공지능 편향성 논란 (AI 기술 발전과 윤리)

스키터랩이 출시한 AI 챗봇 이루다가 성차별, 편향성 혐오 발언 등의 논란으로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최근 달라진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재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이러한 논란에서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