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고르는 법. 황사와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공기청정기 선택

  

  

반가운 봄, 그러나 반갑지 않은 미세먼지와 황사

  

갈수록 중국발 미세먼지와 봄철 황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봄이 오는 것은 반갑지만, 계절풍에 따른 이런 현상은 정말 건강에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겨우내 추운 날씨와 난방비 때문에 환기도 제대로 못했는데 봄기운이 만연해도 이처럼 반갑지 않은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마음껏 외출은 고사하고 환기도 마음껏 할 수 없는 환경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는 온각 오염물질과 중금속을 함유한데다 입자가 너무 작아 흡입하게 되면 폐에 흡착되어 배출이 되지 않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외부에서의 활동은 되도록 자제하고 미세먼지와 황사 주의보가 발생하게 되면 반드시 식약청 인증을 받은 황사·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외부 활동은 활동 빈도를 자제하거나 인증 마스크를 착용하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지만, 환기 자체가 곤란한 환경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집안의 공기 환경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공기청정기를 잘 고르는 법은 일단 여러 회사의 제품을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것과 자신의 상황에 맞게 렌탈과 구매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렌탈의 경우 관리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공기청정기 유지관리에 대한 모든 부분을 위탁하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정수기는 관리가 소홀하면 사용하지 않느니만 못하거든요.

  

공기청정기 현명하게 고르는 법

  

공기청정기를 고를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전기집진식 방식인지 필터방식인지 확인
  2. 음이온 및 습도조절과 같은 부가기능의 장착 여부
  3. 집의 평수에 따른 용량 및 분리 정도에 따른 공기청정기 설치 갯수
  4. 소음과 같은 기능적 하자 부분 체크

   

  

(단순 참고용 이미지입니다)   


① 전기집진식은 소음이 적고 필터 교환의 수고는 덜 수 있지만 미세먼지 제거에는 덜 효과적인 부분이 있으며, 필터방식은 살균작용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② 음이온 발생장치가 장착된 것이 좋지만, 제품에 따라 약간 비릿한 냄새가 나는 것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집의 평수를 고려해 약간 용량이 큰 것이 좋은데 만약 평수가 너무 넓고 방의 간격이 큰 경우 거실에는 용량이 큰 것을, 침실에는 용량이 다소 작은 것을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공기청정기는 밤에도 켜놓기 때문에 소음발생 여부도 꼭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참고용 이미지입니다) 


최근 공기청정기나 정수기 그리고 비데와 같은 가정용 건강 전자제품은 직접 구입하는 것보다 통합렌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주기적인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초기 렌탈서비스를 어느 제품으로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는데,, 기회비용과 관리비용 등을 감안한다면 렌탈서비스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현명한 선택과 더불어 오늘도 청결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