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는 MS(마이크로소프트)가 대거 투자하고 OpenAI에서 개발한 모델로 사람의 언어로 학습하고, 주어진 문장의 답변을 생성하는 일종의 챗봇(채팅 AI)입니다. ChatGPT는 GPT-3를 기반으로 개발된 3.5 버전으로서 이전의 챗봇이나 동일 기반 GPT 기존 버전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채팅形 인공지능 ChatGPT 가입 및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ChatGPT 가입하기

 

딥러닝 알고리즘의 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텍스트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인 ChatGPT는 2021년까지의 방대한 데이터를 통한 강화 학습을 바탕으로 이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두드러진 강점입니다.

 

ChatGPT는 글쓰기는 물론 번역, 논문 작성, 코딩, C언어, 작곡, 소설 창작 등이 가능하고, 게임까지 만들어 주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무료로 공개되고 있는 이 대화형 챗A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AI-인공지능-챗봇을-로봇의-얼굴-이미지로-형상화한-모습
인공지능AI챗봇.형상화이미지

 

회원 가입 준비 ✔

 

1. ChatGPT 계정 등록을 해야하는데 OpenAI는 아직까지 전세계 모든 국가에 공개된 것은 아니고, 현재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계정 등록 가입을 위한 준비

  • 이메일 주소 (Gamil, Outlook, MS 계정 허용)
  • 휴대폰 전화번호 (이증번호 입력. 구글보이스 가상번호는 인 됨)
  • 브라우저는 시크릿모드 권장

 

3. 먼저 오픈AI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ChatGPT공식 사이트 홈페이지 주소는 https://chat.openai.com/auth/login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직접 'ChatGPT'를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필수 정보 입력 및 인증 절차 ✔

 

1. 가입 초기 Log in 화면 "Welcome to ChatGPT"에서 기존 ID가 없는 신규 등록일 경우 'Sign up'을 누릅니다.

 

2. "Creat your account" 화면에서 ID로 사용될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암호는 최소 8자 이상이며, 원래 이메일 계정을 비밀번호와 동일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정보 및 보안 문제)

 

3. 그러면 "Verify your email" 가입 등록 메일로 인증번호가 발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메일을 확인하여 "Verify your email address" 메시지 아래 "Verify email address" 버튼을 클릭하면 메일 인증 완료와 함께 다시 ChatGPT 화면으로 돌아와 다음 절차를 진행합니다.

 

4. "Tell us about you" 메시지 아래 이름을 입력합니다. (기관이나 조직 이름은 안 됩니다)

 

5. "Verify your phone number" 메시지 아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고,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가입 등록 절차를 마무리합니다.

그러면 ChatGPT 사용 화면으로 접속됩니다.

 

○ 휴대폰 인증 후에 오픈 AI 등록의 주요 목적 선택 과정이 있는데 여기서 "I’m exploring personal feature(개인 기능 탐색 중)"을 선택하면 무난합니다.  제 경우 지금은 기억이 잘 안 나는데 이 부분은 그냥 패스했던 것 같아요.

 

ChatGPT-대화-입력창-화면
ChatGPT대화창

 

 

 ChatGPT 이용하기 (사용방법)

 

왼쪽 사이드바 메뉴 개요 ✅

 

1. Reset Thread :

왼쪽 제일 상단에 있는 메뉴로서, 주제를 재설정하는 옵션입니다.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돌아가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지금까지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여 추가로 계속된 질문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2. Light Mode : 

다크 모드와 일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밝기 조절 메뉴입니다.

 

3. OpenAI Discord : 

이 메뉴를 통해 피드백(feed back)을 할 수 있습니다.

 

4. FAQ : 

질문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5. Log out :

로그아웃 버튼입니다. 해당 화면을 종료해도 자동 로그아웃이 됩니다.

 

 

챗GPT 사용하기 ✅

 

● 사이트 하단에 있는 입력 칸에 질문 내용을 입력하면 챗봇 AI가 답변을 합니다. 마치 사람과 채팅하며 대화하듯이 말이죠.

 

●  한국어도 가능하지만, 아직은 영어로 질문했을 때 볻 정확한 답변과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번역도 당연히 가능하니까 한국어 질문에 영어로 답변하면 해석을 부탁해 보세요.

 

●  보다 정확한 답변을 원한다면 필요한 정보를 주고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나 소설과 같은 창작, 작곡, 코딩, 논리적인 과제 수행 등 많은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므로 사용자의 마인드, 목적성, 지성, 인격 등에 따라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며, 결과물 또한 매우 다양하게 도출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세부적인 이용 방법, 문제점, 대안, 사용 Tip, 가이드라인, 활용법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포스트 업데이트를 통해 소개하겠습니다) 

 

●  만족스러운 답변을 했을 때 "고맙다"는 인사를 하면 이에 해당하는 리액션도 보여줍니다.  사고하고, 학습하며 발전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이므로 좋은 결과물에 대한 칭찬 피드백을 받을수록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하지 않을까요? 

 

노트북을-안고-앉은-채로-귀를-기울이고-있는-여성-오픈AI-광고-이미지
OpenAI.Advertisement

 

 

 대화형(채팅형) 인공지능 이용 주의 사항

 

현재 공개되어 있는 ChatGPT는 아직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언젠가는 전면 유료화로 전환될 것입니다. 

이미 그렇게 선언하고 오픈한 것이니까요. (로그인을 하면 벌써 유료 버전 구매 광고창이 뜨고 있습니다)

 

그때 가서 이를 활용하는 것은 개인 선택의 문제입니다만, 일단 이런 유형의 AI를 사용하는 데 있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1. 인공지능은 기존 정보의 축척, 재구축 및 가공, 그리고 딥러닝 데이터 학습 등을 기반으로 사고하며, 최적의 결과물을 답변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의 기반이 되는 정보들이 올바르고 긍정적일수록 인류에게 유익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따라서 부정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질문들은 근절돼야 합니다.

일례로 국산 캐릭터 챗봇 '이루마'를 대상으로 한 편향성 정보 투입, (사람이라면) 범죄에 해당하는 희롱 행위 등이 문제가 된 사례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3.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질문,, 예를 들어.. 해킹 방법이나 도박·투기성 정보 도출 시도, 개인 정보나 저작권과 관련된 자료 유출 등과 같은 요구 행위는 지양해야 합니다.

 

4. 현재 Chat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후의 특이 사안에 대해서 질문할 경우 해당 정보나 자료가 부족하여 동문서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당연한 말이지만, 자신의 개인 정보와 관련된 것들을 입력해서는 안 됩니다.

고의성이 없더라도 제 3자가 인공지능을 통해 나의 개인 정보 노출을 악용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AI도 마치 생소한 채팅 상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AI 시대가 도래하게 됐습니다.

 

인공지능이 몰고 올 파장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연구, 이에 대한 대응 방안, 윤리적 문제, 사회적 합의, 인간 가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공론화 과정 없이 예상보다 너무나도 갑작스러운 AI의 발전과 등장 때문에 기대보다는 우려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이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인공지능의 미래가 아닌,
바로!!
우리 인류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의미입니다.

 

 

🙆 함께 보면 더욱 도움이 되는 글 ▼

 

AI인공지능의 부작용 및 인간성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점

인공지능(AI)에 대한 논란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AI 시대가 이제는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며, 그 발전 속도가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