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지구종말 [노스트라다무스 이펙트]

   

 

2012년 12월 지구의 멸망이 도래할 것이란 이야기가 횡횡합니다.

예전부터 지구 멸망 시나리오를 언급할 때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등장하죠.

이러한 현상을 노스트라다무스 효과(노스트라다무스 이펙트)라고도 합니다.

    

  

1999년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던 예언이 빗나가자 언제부터인가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의 미공개분이 라는...

그러니까.. 1982년 로마 국립박물관에서 발견된 몇 장의 그림이 새로운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서에 근거하는 이라며 또 다시 지구멸망론이 등장하기 시작했죠.

이번에는 노스트라다무스 예언만으로는 부족했는지 여러가지 멸망론이 나름대로의 논리와 근거를 가지고 대두되고 있어요.

 

 

5천년 전 고대와 첨단 프로그램의 지구멸망 경고

    

마야의 달력

고대 문명의 미스터리 중의 하나인 마야문명은 천문학, 수학, 건축 등에서 놀라운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5,125년을 주기로 지구가 운행된다고 믿었던 그들이 제작한 마야달력의 주기가 끝나는 날이 바로 2012년 12월 21일입니다.

즉 마야달력에 근거한다면 이날이 곧 지구멸망의 날이 되겠네요.  

 

주역의 주기

64괘의 다른 모양으로 만물의 운행법칙에 근거하여 만물의 변화를 예측하는 중국의 주역.

2000년 미국의 과학지 테렌스는 이를 수리적으로 분석한 그래프에 근거하여 인류사의 대변혁 시기와 그 연관성을 비교함으로써 인류멸망의 시기를 제시했는데 이 역시 2012년 12월21일이라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 변동 예측 프로그램인 웹봇은 그동안 주식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건들의 핵심단어들을 예측, 분석해 내었는데 이 웹봇이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수집을 거부하고 멈추었습니다.

그 날이 바로 2012년 12월21일이죠.

   

      

    

영화 2012년

 

얼마 전까지 우후죽순처럼 쏟아졌던 지구멸망 재난영화 중에서 '2012년'의 인상적인 메세지는,,

1. 소수의 정보 독점, 즉 인류와 지구의 멸망을 알고 있는 소수에 의한 소수의 선택, 소수의 재건을 한 대비

2. 종말의 순간에 모든 문명을 집어 삼키는 생생한 재난현장의 사실적 구성

3. 현실적으로 묘사된 죽음의 공포와 이에 직면한 인간들의 패닉상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플럿으로 태양의 흑점 대폭발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를 적절하게 운용하면서 말이죠.

 

이 영화가 우리에게 던지는 화두는 바로 '정말로 지구의 종말이 도래한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할까?'가 아니라... '가장 먼저 무엇을 구할 것인가?'입니다.

물론 이것도 가능하리란 보장은 없지만...

  

  

지구종말과 인류멸망 이전에 돌아볼 것은?

 

요즘엔 외계인 침공설, 운석충돌과 이에 대비한 소수의 극비 대피준비설 등 갖가지 멸망론과 음모론이 난무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구가 정말로 멸망할 것이 사실이고 운명이라면,,,

지구가 '멸망하고 안하고'의 사실을 인지하는 것 역시 큰 의미가 없겠죠.

어차피 인간의 노력으로는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구태여 스피노자의 사과나무 이야기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각자의 생이 끝나는 시점이 어차피 지구의 종말이라고 보았을 때,

우리 자신들의 삶의 모습을 진지하게 돌아보는 것이 지구와 인류의 멸망에 대한 호기심과 이에 대한 걱정과 불안, 종말에 대한 준비 보다 더 중요할 것입니다.

   

  

요한게시록만이 성서가 아닙니다.

성서의 여러 곳에서 '환란 때에 여기 저기에서 일어나는 온갖 거짓 선동에 휩싸이지 말라'고 합니다.

'그 날은 도적과 같이 아무도 모르게 온다'고 했죠.

 

상상입니다만, 오히려 종말이 실제로 도래하고 피할 수 없다면, 그리고 이를 모두가 공감한다면,,

서로가 저만 살겠다고 종말이 오기 전에 이미 지옥이 될까요?

아니면... 모두가 운명을 함께 할 형제들로서 얼마남지 않은 시간동안 잠시나마 서로를 배려하는 마지막 유토피아가 될까요?

  

어쩌면 이에 대한 각자의 대답이 종말의 모습인지도 모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