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중국어

중국어 전화관련표현 " 이제 끊어!"

  

불펌과 무단 인용은 절대 간과하지 않습니다 *.*

 

 

   

오늘은 전화중국어 초심자를 위한 간단한 중국어 전화표현입니다. (관련 카테고리 : 认识중국·중국어)

일단 '전화 걸다'와 전화를 끊다, 전화 끊어'라는 표현을 위주로 관련된 중국어 동사와 표현법을 알아봅니다.

    

전화

 

 

전화를 걸다                                  전화를 끊다

 

        

중국어에서 라는 동사는 '때리다, 치다, 두드리다, 공격하다'라는 대표적인 뜻 외에도 '남과 관련된 어떤 행위을 하다, 만들다, 포장하다, 전보나 전화를 하다' 등등의 많은 의미를 갖고 있어요.

역시 '물건을 걸다'라는 대표적인 의미 외에 '전화를 끊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어는 표의문자로서 한정된 문자로 현대어의 많은 뜻을 표기해야 하기 때문에 동사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형용사가 덜 발달한 중국어에서 동사와 호응되는 목적어의 관계를(动宾构造 동빈구조: 동사와 빈어) 장악하면 술어의 표현능력 면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다음은 전화를 끊을 때 "이제 전화 끊어" "이제 그만 끊자"라는 중국어 표현들입니다.

모두 같은 뜻이지만, 표현방식에 있어 능원동사(조동사)와 어기조사에 의한 약간의 어감차이가 있죠.

    

전화 끊어야겠어

 

는 '~해야만 한다'라는 의미로 동작의 당위성을 강하게 하는 어감을 지니고 있어요.

    

전화 끊을래

    

역시 '~해야 한다'라는 의미입니다만, 자기 주도적인 염원의 어감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사 앞에 관용적으로 많이 붙여 씁니다.

  

 

그럼, 이만!

 

는 부사어로서 '직접, 곧, 바로' 등의 뜻을 가지고 있지만 직접 해석을 하는 것 보다는 짧은 시간에 어떤 동작을 이루거나 두 개의 동작이 시간적으로 밀접한 경우, 혹은 진행의 순조로움 들을 나타내는 어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런 어감들은 중국어를 많이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관용적으로 쓸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실전을 위해 현지인과 자꾸 대화를 시도했거나 선생님과 중국어로 대화할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 과정 중에 교정을 받는 것이 필수겠지만요.

                     

 

 

 

끊어!

(사실 '전화끊자'라는 중국어 표현 중에서 이 표현이 가장 실용적일 겁니다.

실전에서는 절대 말 길게 안해요. 초면에 말 길게 하면 그냥 갑니다.

하지만 배우는 입장에서는 정확한 문장 표현들을 익혀둬야 합니다!)

      

는 실전회화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사람들도 어법적인 설명을 하려면 어려운 부분입니다.

여기서 설명하기에도 제한적이죠. 그냥 어기조사로서 '재촉'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