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황오리의 효능
얼마 전에 지인들과 함께 유황오리 주물럭구이와 오리탕을 먹으러 간 적이 있었어요.
사실, 그다지 선호하는 메뉴는 아니지만 지인이 날씨도 추워지는데 오리가 하도 몸에 좋다고 해서 함께 다녀왔습니다.
일단 신약본초를 인용한 세간의 유황오리 효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몸 안에 쌓인 유해한 독성물질을 해독합니다.
- 오리와 유황 자체에 해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유황은 독소 또한 치명적이지만 오리가 중화를 시켜 좋은 성분만 섭취하게 해 줍니다.
- 항생제와 소염제 역할을 합니다.
- 유황오리는 소염진통 효과와 살균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성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 정력에 좋다고 합니다.
- 유황의 陽기운과 오리의 水기운이 잘 조화되어 양기부족을 補하여 줍니다.
유황의 두 얼굴
유황의 효능은 뼈를 강하게 하고 항암작용과 유해물질 분해 능력이 탁월하여 체내의 독성을 제거함과 동시에 면역작용을 증대시켜 줍니다.
하지만 광물질인 유황은 직접 섭취할 경우 좋은 효능을 따져보기도 전에 치명적인 대열독성으로 인해 인체에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金丹의 오리
오리는 양잿물을 먹어도 끄떡없으며 병으로 죽는 오리는 없다고 어른들이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그만큼 오리는 강력한 해독력을 가진 뇌수를 가지고 있어 以毒制毒의 金丹이라고 불립니다.
오리의 해독력으로 유황의 독성을 제거하고 유황의 좋은 효능은 남겨놓기 때문입니다.
유황오리는 1년 6개월 이상 꾸준히 유황을 먹인 오리여야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의 식단에 들어 있는 유황성분은 마늘!
반드시 광물성 유황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식물성 유황도 있어요. 유황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마늘과 파가 바로 그것입니다.
한국인의 식단이라 할 수 있는 김치가 건강식품인 이유는 발효식품이라는 사실뿐만 아니라 강장, 해독, 살균작용이 뛰어난 마늘이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단과 전통음식, 그리고 운동이 가장 중요한 건강의 지름길이며 이러한 생활습관을 전제로 했을 때 가끔씩 유황오리와 같은 보양식을 즐겨야 진정 몸도 補할 수 있고 맛있는 외식도 즐길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