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전염병, 만성 질환 및 건강 위험 요인을 조기 발견, 예방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질병을 치료,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아직 보건소의 혜택을 잘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마도 일반 병원에 비해 초동적 조치에 불과하고, 서비스의 퀄리티도 낮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보건소에는 생각보다 유익한 혜택이 많습니다.

지역 보건소마다 의료 서비스 항목, 친절도, 시설, 지원 범위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잘 살펴보면 본인에게 맞는 혜택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유익한 혜택 몇 가지만을 선정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를 보건소에서 저렴하게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보건소에서는 다음과 같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 무료
  • 65세 미만 : 초진비 1,600원 이후 재진 시에는 500원

 

정형외과에서 이미 진단을 받고 물리치료만 꾸준히 받아야 하는 경우, 보건소가 더 가깝다면 더욱 저렴하고, 덜 복잡한 상황에서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바디 측정 및 체력 단련실 이용

 

아파트 단지가 지어진 지 오래되어 헬스장이 없거나, 일반 시설의 비용이 부담되거나, 집에서 보건소가 가까운 경우,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체력 단련실을 지역 주민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보건소에 사전 확인이 필요하나 웬만한 경우에 거의 다 있습니다.

운영하는 곳에서는 일정 기간마다 인바디 측정도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프로그램, 영양 및 운동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진료 및 기본 검사

 

보건소에서도 검사와 진료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은 무료)

한의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많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은 골밀도(골다공증) 검사, 결핵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 서비스의 경우,,

자립준비청년, 취약계층의 성인, 보건소 만성질환 연계프로그램 참여 성인, 만 65세 이상이라면,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을 무료로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읍 단위 미만(면 이하 단위) 보건소에서는 스케일링을 모든 대상에게 무료로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예약이 밀려있을 수 있음)

 

e보건소-홈페이지-온라인-서비스-항목-이미지
보건소 온라인 서비스

 

금연 클리닉

 

흡연자들의 경우 대부분 스스로 결심하여 담배를 끊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조력자가 있다면 도움이 될 텐데, 금연 클리닉이 큰 도움이 됩니다.

금연 클리닉은 여러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보건소가 바로 대표적인 곳입니다.

 

보건소에서는 니코틴 의존도 검사 및 일산화탄소, 코티닌 측정에 따라 심리적, 임상적, 물리적으로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6개월 금연에 성공하면 기념품까지 제공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정부는 금연에 성공하는 분들이 많아지거나 세수가 부족하게 되면, 제일 먼저 담뱃값이나 술값을 올리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영유아 대상 혜택

 

가까운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을 하게 되면 다양한 지원 제도를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 임신, 출산, 양육 관련 정보 제공
  • 정부의 출산 지원 제도 수시 안내
  • 철분제, 엽산제 등 지원
  • 산후 우울증 관리 상담 
  •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의 경우, 급여 부분 입원 치료비 자기 부담금 100%, 비급여 진료비 90%까지 1인당 300만 원 한도까지 지원 (중위소득 180% 이하)
  • 출산 후 산모 회복과 신생아 교육을 담당하는 건강관리사 파견 서비스 가능
  • 6세 미만 유아 건강검진 프로그램 제공 (질병 예방, 육아 활동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발달장애나 뇌성마비 의심될 경우 정밀검사비와 재활치료 지원)

 

치매 안심 센터 운영

 

치매는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며,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검진비가 부담될 경우 보건소에서 치매검진서비스를 이용하면, 60세의 경우 1차 검진은 무료, 2차와 3차 검진의 경우에는 지원을 받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검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길을 잃을 가능성이 있는 노인 환자에게는 고유 식별 인식표를 보급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상태에 따라 돌봄에 필요한 물품을 무상 공급, 대여하기도 합니다.

치료비 일부 지원 및 전문가를 통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및 낮 시간대 돌보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까운 보건소 확인하기

 

보건소가 이처럼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잇음에도 불구하고, 무관심하거나 잘 몰라서 이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이라도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보건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아 비용 부담도 덜고, 유익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들을 제공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보건소는 지방자치단체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건소마다 제공되는 서비스와 비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 보건소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에서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해당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질병에 의한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수급자격과 증빙서류

 

개인 질병에 의한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수급자격과 증빙서류

기업의 경영상 문제 등의 비자발적 퇴직이 아닌, 개인사유에 의한 자발적 퇴사는 원천적으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지만, 제한적으로 수급이 가능한 극히 예외적인 경우가 있긴 합니다. 바로 '

mary-ann.tistory.com

막걸리 유산균, '탁주' 유산균의 진실과 효능에 대한 논란

 

막걸리 유산균, '탁주' 유산균의 진실과 효능에 대한 논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한국인의 전통 서민 대중주 막걸리! 이제는 한류의 붐을 타고 소주와 함께 전 세계 사람들에게도 꾸준히 인기가 상승하고 있어 뿌듯합니다. 쌀을 발효시켜 만든 막걸리는

mary-ann.tistory.com

비타민C 부작용과 올바른 섭취 방법

 

비타민C 부작용과 올바른 섭취 방법

아스코르브산으로도 알려진 비타민 C는 신체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수용성 비타민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식이 보충제로 사용됩니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