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웬만한 수입이 아니면 외벌이는 너무 어려운 현실입니다.
아직 신혼이거나 아이들이 어릴 경우에는 그래도 경제적 압박은 상대적으로 덜 할지 모르지만 아이들이 진학을 하거나 노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면에서 볼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이 양육이 정말 큰 문제입니다.
물론 아무리 절박한 상황이라도 아직 어린아이를 혼자 두고 출근해야 할 상황이 아닌 경우에나 맞벌이가 가능하겠지만, 집에서 부모 중 한 사람이 항시 기다리고 돌보아 주지 못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죠.

 

맞벌이-이유에-대해-조사한-통계-지표-이미지
맞벌이 이유 통계

 

만일 꼭 맞벌이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부모 중 한 사람은 수입에만 연연하지 말고 출퇴근이 비교적 유연한 직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이 정규직이라면 다른 한쪽은 파트타임이나 교대근무, 영업직종, 재택 가능한 업무 등을 찾아보는 것이 아이의 양육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성이라면 몰라도 여성의 경우 오후 출근도 아닌 야간 근무는 결코 권하고 싶진 않네요)

 

아무리 맞벌이 부부의 아이라 해도 현실 상황을 가족이 공유하고 소통하며 아이를 자기 주도적으로 교육한다면 교실이나 학원 문 앞에서 준비물 챙겨 기다리는 부모보다 더 나은 아이로 키울 수도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아이를 양육할 때 가장 유념해야 할 몇 가지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지 마라.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은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런 마음을 아이에게 보이지 마세요.
엄마 아빠는 열심히 살고 있다는 것을 오히려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하세요.
할 일 없이 몰려다니며 남의 이야기로 수다 떠는 엄마들보다 더 열심히 살아가는 엄마라는 인식을 갖게 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로 인한 짜증을 아이 앞에서 표출하는 약한 모습을 보이면 안 됩니다.
아이들은 말로써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모습, 즉 이미지로 배웁니다.  

2. 부부가 힘을 합쳐야 산다.
당연한 말입니다.

하지만 서로 돕는다는 인식을 가지고 격려해야지, '내가 이만큼 했으니 너도 이만큼 해라'라는 식으로 따지지 마세요.

부부이고 가족입니다. 그 이상 무엇을 더 언급해야 할까요?

 

3. 아이의 무수리가 될 필요는 없다. 함께 하는 시간에 서로에게 최선을 다하라.
어차피 맞벌이를 하게 되면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줄어듭니다. 하지만 항상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걸 인식시켜야 합니다.

요즘엔 핸드폰 없는 아이들 없더군요. 무조건 소통입니다.
전화로 잔소리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동선에 따라 적절한 격려의 말을 해주세요.
그리고 주말이나 휴일 등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에 힘들고 피곤하겠지만 지혜롭게 최선을 다해서 함께 하십시오.
가끔은 부부 중 한 사람씩 교대로 아이와 외출하고 한 사람은 밀린 일이나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는 아빠, 엄마와 개별적인 연대감을 형성하고 한 사람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아이돌봄-시설의-모습
아이돌봄 시설

 

4. 물질로 보상하려 하지 마라.
절대 안 됩니다. 

많이 못 돌보아 주어서 안타깝다고, 혹은 친구들에게 인정받으라고 돈 많이 줘 버릇하면 아이 망칩니다.
결국 부모의 자리를 물질에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필요한 만큼 주면서 엄마가 왜 일을 하는지 돈의 올바른 사용에 대해 알려 주세요.

5. 스스로 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동하도록 가르쳐라.
맞벌이 부부의 아이들이 부족한 관심을 표출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이며 때로는 좋지 않은 모습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언제나 나약하지 않고 당당하게 행동하도록 가르치십시오. 그러려면 잘잘못을 구분하는 도덕적 관념과 떳떳한 마음을 갖도록 교육하여야 합니다.
좋은 책을 함께 읽는 것도 주말에 아빠와 단 둘이서만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부모가 항상 믿고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라.
함께하는 시간은 많지 않아도 항상 부모는 아이가 우선이며 중요한 경우에는 모든 것을 던지고 달려와 도와줄 것이란 믿음으로 고립감을 갖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단, 양치기 소년에 대한 이야기를 잘 이해시켜야겠지요? 5번과 6번은 이런 면에서 연관된 내용입니다.

오늘도 생업의 현장에서 열심히 생활하시는 모든 엄마 아빠들! 
파이팅 하세요~!

 

자녀의 자존감과 독립심을 키우려면..

 

자녀의 자존감과 독립심을 키우려면..

자녀의 방을 따로 만들어 주고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세요 드라마의 영향 때문일까요? 요즘 자녀의 이름 대신 "아들", "딸"하고 부르는 엄마들이 꽤 많습니다. 집안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혹

mary-ann.tistory.com

[양육과 훈육] 아이는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vs 아이의 신경질 다루는 법

 

[양육과 훈육] 아이는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vs 아이의 신경질 다루는 법

양육과 훈육 아이는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vs 아이의 신경질 다루는 법 오늘 이야기는 학교교육이 아니라 육아(양육)에 있어서 가정교육(훈육)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가 옳지 못한 행동을 했을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