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일 북한국방위원장 사망소식

 

김정일 북한국방위원장의 사망소식에 조야가 모두 깜짝 놀랐습니다.

단지 급작스러운 돌발상황 이상의 소식이었기 때문입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7일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쇼크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만 그의 사망소식이 이제야 공개된 것은 대북 정보망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북한내부의 발표 이후까지 엠바고 상황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한반도에 중요한 국면이 발생한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이는 북한 내부의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휴전상태에 처해 있는 현재 한반도 정세에 어떠한 변수로 작용할지 모르는 불확실성 그 자체만으로도 위협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 북한의 권력공백과 후계자 김정은의 권력승계 과정의 변수

 

아직까지 김정은의 군부장악과 기존 정치세력을 제압할 만큼의 권력승계가 이루어졌다고 보기 힘든 가운데 김정일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부터 이미 예견되었듯이 장성택을 비롯한 군부세력의 섭정체제로 권력승계가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문제는 권력승계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 북한붕괴 시나리오와 같은 급변상황의 발생인데요, 북한내부뿐만 아니라 우리 역시 이에 대한 대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가 최대의 관건입니다.

 

급변사태가 다행히 통일로 가는 기회가 될지..

아니면 남한은 모든 경우의 북한리스크에 시달리고 북한은 제3의 세력(중국)에 의해 장악될지..

 

북한내부는 현재 위로는 권력승계에 따른 군부 쿠데타 발발 가능성과 아래로는 식량난 등에 따른 민중봉기의 가능성으로 중대한 국면에 처해 있습니다.

 

판문점에서-경비를-서고-있는-남북한-병사들-참고-이미지
판문점. 참고 이미지

 

▩ 한국의 아킬레스건 '북한리스크'

 

'북한리스크로 인한 일명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범주는 어디까지 적용될 것인지..'는 우리가 분단국가이기 때문에 늘 안고 있는 아킬레스건입니다.

 

이러한 사태의 불확실성이 어떤 형태로 마무리될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용등급 하락이나 주가의 급락, 사재기 현상, 북한 요인으로 인한 부동산시장의 급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국면이 북한내부의 권력경쟁과 다툼으로 장기화되거나 무의미한 남남갈등으로 이어질 경우 예측불가능한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겠지요.

 

▩ 한·미 의견충돌 & 중국의 북한 접수?

 

북한은 권력승계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 의외로 동유럽보다도 빠르게 체제가 붕괴될 수도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붕괴되었을 때를 가정할 경우, 통일문제가 급부상하게 되면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주변국들과의 관계에 있어 한·미간의 의견충돌 가능성과 중국의 북한접수 시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일단 북한 강경파의 발호와 도발을 경계하는 측면에서 긴장상황의 빌미를 줄 수 있는 상황을 자제할 수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중국의 단독 개입입니다.

그럴 경우,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당나라와 신라의 대치국면이 연상되는 시점이 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앞섭니다.

 

하지만 저희와 같은 민초들이야 알아도 뭐 별 수 있겠습니까?

일단은 이 상황을 주시하며 현재의 일상에 더욱 충실할 수밖에 없는 것이겠지만 말입니다.

그저 하루빨리 바람직한 방법으로 통일이 되길 바랄 뿐입니다.

 

중국은 미국을 추월한 세계의 패권국이 될까?

 

중국은 미국을 추월한 세계의 패권국이 될까?

중국은 미국을 추월한 세계의 패권국이 될까? '중국의 시대'에 대한 포린폴리시(미국 외교전문지)의 상반된 견해 중국 패권주의의 위험성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은 물론이고, 통일한국의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