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급공무원시험

2013년 변경된 9급공무원시험 일정·과목 수험정보

  

  

9급공무원 나이제한과 고등학교 이수과목

     

특정 직종의 편중현상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이 인기가 있는 직종이 된 것은 불안정한 고용실태와 결코 무관하지 않은 현상입니다.

그래서 공무원시험, 특히 9급공무원시험의 경쟁율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009년 이후 경찰, 소방, 교정직을 제외한 공무원 응시연령 제한(나이제한)이 없어짐으로 해서 30대 이상의 응시자들이 대거 유입되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그러자 고졸출신 합격자를 대폭 늘리기 위해 2013년부터는 고등학교 과목인 사회, 수학, 과학 과목을 선택과목 중에서 모두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2월에 졸업하는 고등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한 조치로 기존 시험일을 변경하여 7월말에 시험을 치를 예정입니다.

      

2013년 변경되는 9급공무원 시험일정과 시험과목 (상세안내 페이지 ▶ 공무원 정보 인사이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3년부터 9급공무원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이 변경됩니다.

시험 접수일은 국가직의 경우 기존 시험일이었던 4월로 예정되어 있고 시험일은 7월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필수 외에 고졸 출신자들을 배려하여 수학, 과학, 사회를 기존 선택과목에 포함시켜 사실상 모두 실질적인 고교과목으로 선택이 가능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일반행정의 경우 선택과목 :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고교출신자를 배려한 역차별과 9급에서는 지원하는 직렬의 구분 자체가 무의미해졌다는 논란의 소지도 있지만 일단 변경 첫 해인 2013년 9급공무원 전형이 지나봐야 할 것 같습니다.

      

9급공무원시험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

 

공무원 시험제도와 경향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독학 보다는 인강이나 학원 수강이 유리합니다.

당락의 성패는 영어입니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그러나 공무원시험과 별개로 이미 따놓은 자격증이 있다면 모를까, 공무원시험 가산점 준비를 위해 자격증 준비부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럴 바에야 차라리 수험서 한 줄이라도 더 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세부적인 9급공무원시험 정보와 최신기출문제, 시험동향 등 관련정보에 대한 무료자료와 상담을 원하실 경우 아래의 도움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9급공무원 시험정보 [바로가기] 시험일정, 시험노하우, 단기합격전략 및 출제경향, 기출문제 무료제공

          유망자격증·공무원 시험정보 [바로가기] 각종 유망자격증 및 공무원 시험정보 및 무료자료 제공

  

공무원에 대한 진지한 열정이 있으신 분들의 도전을 성원합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