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의 민담과 전설 속에서 일명 '불여우, 불여시, 구미호'로 불려 왔던 우리나라 토종여우가 다시 복원될 것 같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전설 속 구미호, 한국 토종 붉은여우 복원

 

환경부의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한국 토종 붉은여우 복원 사업에 의해,,

소백산에 방사돼 자연적응 훈련을 받고 있는 토종 여우 13마리 중 한 어미 여우가 이달에 새끼 3마리를 출산한 사실이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카메라에 잡힌 것입니다.

 

새끼 한 마리가 출산 초기에 숨져 현재는 두 마리만 성장 중인데 수유기간이 머지않아 끝날 것으로 보여 조만간 굴 밖으로 모습을 드러낼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눈-덮인-산에서-먹이를-찾고-있는-여우
토종 여우

 

한국 토종, 붉은여우

 

여우는 갯과 동물이면서도 고양이와 같은 세로 동공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야행성 갯과 동물 중에서도 어둠 속 사물을 더욱 또렷이 볼 수 있습니다.

 

전체 몸길이의 1/2에 해당하는 둥글고 긴 탐스런 꼬리는,,

빠른 동작을 요하는 상황에서도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 토종여우는..

양쪽 귀 끝부분과 다리의 끝부분이 검은색을 띠고 있는 것을 제외하면 온몸이 황적색 털로 덮여 있는 붉은 여우종입니다.

옛날 어른들이 '불여시'라고 한 이유가 아마도 이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벌목, 남획과 전쟁 등으로 인해 국토가 황폐해지면서 토종 여우 역시 수많은 한반도의 동물들과 함께 거의 멸종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산악 녹색 사업이 성공하여 다시 우거진 숲을 복원했기 때문에 이제는 사라져 간 동물들의 복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숲-속의-야생-여우밤에-산-속을-달리는-여우
야생 여우의 낮과 밤

 

전설의 고향 메인 테마, 구미호

 

우리나라 전설과 민담에서는 백 년·천 년 묵은 여우가 도통하여 아름다운 여인으로 둔갑을 해서 사람을 홀리거나 가축의 생간을 빼먹고 무덤을 파헤쳐 썩은 고기를 먹는 요물로 묘사되기도 하죠.

 

저도 어린 시절 할머니로부터 실제 구미호가 증조할아버지를 홀리려다 오히려 소금을 팔러 다니시던 증조할아버지의 기지와 완력에 의해 붙잡힌 적이 있다는..

당시에는 리얼, 현재는 정말 황당한 이야기를 무서우면서도 재밌게 듣곤 했었습니다.

 

그런데 할머니들이 이야기해 주시는 구미호들은 왜 한결 같이 소금장수를 좋아하는 걸까요?

아무튼 오래전 전설의 고향이라는 TV프로그램에서도 구미호 전설은 빠질 수 없는 단골 테마였죠.

 

여자로-둔갑한-구미호-일러스트-캐릭터
둔갑한 구미호 캐릭터

 

요즘같이 무더울 때 납량특집으로 자주 방영했었는데,,

그때는 이런 프로를 무서우면서도 재미있었기 때문에 끝까지 보고서는 한동안 혼자 잠들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아무리 더워도 이런 류의 납량특집은 방영하지 않는 것 같네요? 이젠 식상한가?

 

아무튼 그동안 환경 파괴와 여우목도리를 노리는 남획 등으로 사라진 토종여우가 다시 우리나라 자연생태환경에서 복원될 가능성이 커졌다니 참으로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밀렵이 횡행하고 있고, 난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환경부의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아무쪼록 이번 일을 계기로,,

토종 여우들이 우리 자연환경에서 잘 적응하고,

우리 사회도 환경을 소중히 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터전을 가꾸어나가는 풍토가 정착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토종-여우-방사-장면-케이지에서-나온-여우가-자연의-품으로-달려가는-모습
토종 여우 방사 장면

 

 

구미호 캐릭터 한국 토종여우의 부활과 생존 (복원 효과 or DMZ 자연 번식)

 

구미호 캐릭터 한국 토종여우의 부활과 생존 (복원 효과 or DMZ 자연 번식)

한국인들에게 '여우'는 영국에서의 '여우'와는 같은 종이라도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아마도 옛날이야기에 등장하는 '구미호' 전설의 이미지 때문이 아닐까요?  드라마 전설의 고향에 등장하는

mary-ann.tistory.com

담비의 먹이사슬 장악, 호랑이 대체한 생태계 조정자

 

담비의 먹이사슬 장악, 호랑이 대체한 생태계 조정자

담비의 먹이사슬 장악 호랑이 대체한 남한의 생태계 조정자 남한에서 호랑이가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얼마 전 호랑이 숲을 조성하여 백두산 호랑이를 방사한다는 소식이 있었고, 멧돼지가 활개

mary-ann.tistory.com

사진예술과 동물학대

 

사진예술과 동물학대

사진예술과 동물학대인공창작 예술을 위한 일정 부분의 환경파괴는 용인될 수 있을까? SBS 보도에 의하면 조류전시회에서 전시된 한 사진작가의 아기새 사진을 두고 '예술인가, 동물학대인가?'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