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주의!

눈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

 

 

눈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장기(臟器)입니다.

그만큼 연약하고 소중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최근 황사와 같은 미세먼지와 오염물질로 인한 환경적 요인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TV 등의 디지털기기 과다 사용으로 으로 인한 사회적 요인으로 눈을 혹사시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사회·환경적 요인 외에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이나 성인병으로 인한 안구질환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양 불균형과 성인병에 의한 안과질환

 

안과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 백내장, 녹내장 등의 망막질환의 경우는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으로 인한 망막혈관의 이상 증세로 유발되는 비율이 크기 때문에 눈 건강 자체의 범위를 넘어 잘못된 식습관의 개선과 성인병 예방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일단 식습관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는 특정 영양소의 과다 섭취나 결핍의 경우 안구의 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비타민A가 결핍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생선이나 달걀, 동물의 간류, 당근, 녹황색 야채, 과일 등을 고루 섭취해야 하고,, 결막충혈의 경우는 비타민B2 결핍이 주원인이므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버섯, 시금치, 브로컬리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을 튼튼히 하는 음식으로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된 게, 새우, 굴 등이 있는데 문제는 혈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고지방 음식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질환은 질병에 의해 기인되는 현상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년에 1~2회 안과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눈 건강을 위한 스트레칭

 

위에서 언급한 안과질환 이외에 눈의 혹사로 인한 시력저하와 안구건조증, 공막염 등은 본인의 노력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안구질환입니다. 

 

예방

일단 스마트폰 화면, TV와 컴퓨터 모니터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부득이 하게 장시간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가급적 작은 화면의 이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화면)

찬 공기는 눈의 긴장도를 높여 안구를 더욱 건조하게 합니다.

학습이나 업무 작업시 조명의 조도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좀 특별한 경우이긴 한데,, 사우나 오래하지 마세요. (사우나실에서 주무시는 분도 있던데 고온으로 인해 눈 다 탑니다)

 

그리고 눈도 긴장상태와 건조증세를 이완할만한 운동과 휴식이 필요합니다.

우선 1시간 모니터 작업 후에는 15분 정도 눈의 휴식기를 제공해야 합니다.

바로 눈과 신체의 이완을 위한 스트레칭이 필요한 순간이죠.  

 

 

스트레칭

먼저 편안하게 눈을 감고 약 1분~2분간 긴장을 풀고 초점 없이 가볍게 위쪽을 본다는 생각으로 휴식을 취합니다.

그리고 나서 마음 속으로 다섯번 세는 간격으로 눈을 크게 떴다가 감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눈 주위를 가볍게 누르면서 안쪽에서 바깥 쪽으로 원을 그리듯 가볍게 마사지 합니다.

마무리는 긴장을 풀고 시선을 먼 곳으로 향하여 편안하게 응시합니다. 빛이 강하거나 어두운 지점은 피하고 녹음이 있는 곳이면 더 좋습니다. 

 

눈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칼륨과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바나나와 사과, 감자와 콩 등을 자주 섭취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현실적으로 어렵더라도) 디지털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