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ID, 즉 블로그 주소는 고유한 도메인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신중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마다 주소를 변경할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검색 플랫폼에서 다시 해당 사이트를 인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지수가 급격히 하락하는 사태를 감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이러한 리스크 없이 운영 중인 네이버 블로그ID 주소를 변경 설정할 수 있도록 공지하였습니다. (22년 10월)
신규 가입 회원 네이버 블로그 개설 방법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회원 가입을 하면 별도의 과정 없이 그냥 네이버 계정ID로 자동 개설되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10월 12일부터는 신규 회원이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새롭게 '블로그 만들기'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신규 네이버 블로그 개설하는 방법은 PC 블로그홈 우측 '블로그 아이디 만들기' 버튼을 이용하거나 블로그APP(최신버전 업데이트), 모바일웹에서도 가능합니다.
● 이때 네이버ID와는 다른 별개의 블로그ID를 만드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네이버 회원 로그인 ID와 다른 블로그URL을 갖게 됩니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URL : blog.naver.com/네이버ID
변경 후 네이버 블로그URL : blog.naver,com/블로그ID (본인 선택)
● 개설 시 입력한 ID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정해야 합니다.
기존 운영자 블로그ID 변경
기존에 이미 운영 중이던 이용자들도 1회에 한하여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물론 현재 그대로 유지해도 상관없지만,,
다음 계정ID가 곧 티스토리 주소가 아닌 것만 보아도 그동안 선택의 여지없이 네이버 계정ID가 곧 블로그ID로 결정되는 것이 영 마땅치 않았던 차에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이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인 듯합니다.
기존 유저들이 변경하는 방법은,
◆ 관리 화면에 들어가 기본 설정, 블로그 정보에서,,
◆ 블로그 주소란에 자신이 선택한 ID를 직접 입력하여 변경하면 됩니다. (번복, 재변경 불가)
◆ 블로그ID를 변경해도 네이버 검색 랭킹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바꿔도 괜찮다고 공지하고 있으나 100% 확인된 바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사용자도 이제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콘셉트에 맞는,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블로그ID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네이버의 블로그ID 도입 배경
네이버 측에서 말하는 도입 배경은 바로,,
"스팸메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함"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URL에 활용된 네이버ID로 스팸메일을 방송하는 등의 악용 사례가 빈번했기 때문에 이제는 블로그 주소를 통해 네이버ID를 파악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블로그I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동안 네이버ID와 블로그ID가 똑같았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스팸메일 방지도 좋지만, 자신이 원하는 주소를 직접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라면 마음에 드는 주소를 설정하여 더 즐겁게 블로깅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