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 방송된 MBC의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자카르타에서 발생한 집단사망 미스터리 의문사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 원인은 1912년 생화학자 풍크에 의해 밝혀지게 되는데요, 바로 비타민 결핍이 그 원인이었습니다.

당시 그곳 주민에게 보급된 도정기계로 인해 백미만 섭취하다가 변을 당한 것이라고 합니다.

현미 외에 마땅히 비타민 섭취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죠.

 

비타민과-관련된-일화를-소개하는-서프라이즈의-한-장면
서프라이즈의 한 장면

 

비타민의 존재에 대해 생소했던 당시에는 학계에서조차 비타민의 존재를 부정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 섭취가 도리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과다복용 시 부작용을 나열해 보면,,,

 

간기능 장애(A), 무기력증과 호흡기 부종(B1), 식욕부진과 구토(B2), 우울증(B9), 체액 산성화와 신장결석(C), 혈중 칼슘농도 증가로 독성화(D), 혈액응고 저하(E)

 

이미 음식물로도 충분한 천연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요즘, 과도한 비타민제의 남용이 그 원인 중의 하나로 보입니다.

 

비타민제는 제조사의 신뢰도, 포함된 성분함량 등을 잘 고려해야 하고 무엇보다 자신의 체질이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마트에-진열된-과일들-비타민-참고-이미지
과일들

 

비타민은 인체의 필요한 항상성 작용을 돕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지만, 치료제나 보양식품이 아닙니다.
편식, 과음, 운동부족과 같은 생활습관의 개선 없이 약에 의존한다는 생각 자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음주와 비타민C

 

음주와 비타민C

더운 여름철에 음주 소비량이 더 늘어난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습니다. 기존의 주점 외에도 아무래도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다 보니 용존산소량이 많은 계곡이나 고수부지에서 한 잔 하시는 분들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