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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력증의 원인과 치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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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력증의 원인과 치유

메리앤 2016. 3. 21. 18:23

무기력증이란 사람에게 나타나는 일종의 무기력감, 피로감, 회의감, 의욕 저하, 우울감 등의 증세를 말합니다.

이러한 무기력증은 환절기, 특히 봄과 가을에 많이 나타나며,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발전하거나 동반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면 자신의 마음과 의지와는 달리 온몸에 힘이 빠져있는듯 몸이 무겁거나 의욕적인 마음이 생기질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될 수록 생각이나 집착이 꼬리에 꼬리를 물기도 하고 우울증으로 전이되거나, 드문 경우지만 심할 경우에는 대인기피증이나 불안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력감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 일단 일조량 변화와 기온의 변화에서 야기되는 계절적 환경에 의한 호르몬 변화 요인도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먼저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 질병에 의한 면역력 약화도 빼놓을 수 없는 이유죠.

- 만성적인 피로 또한 무기력감을 유발하는데, 만성피로와 스트레스는 집중력 장애, 근골격계 이상, 면역력 저하 등의 증상까지 유발하여 심각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해야 할 문제입니다.

- 비타민C 부족도 무기력감의 원인이 됩니다.

 

이미 심한 무기력증을 앓고 있다면, 이는 자신의 의지만으로 극복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전문의를 찾아 의료상담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은 모든 질병의 근원을 치유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무기력감은 활기차게 몸을 움직이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평소 적당한 운동을 즐기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이러한 증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의 원인으로는 심리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걱정과 불안,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사고, 그리고 염세적인 생각을 멀리할 수 있도록 미리 지나친 근심에 휩싸지 않게 긍정적인 사고를 하면서 의연한 마음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전한 취미생활이나 원만한 대인관계 활동, 그리고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섭생과 균형잡힌 식단에 의한 충분한 영양 섭취 또한 신체·생리 활력과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어 이러한 증세를 예방·치유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타민C 부족도 무력감의 한 원인이 되므로 충분한 비타민 섭취는 이러한 증세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천연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인공적인 원료로 만들어진 합성비타민제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합성비타민C는 천연비타민C와 분자구조만 같을 뿐 체내 흡수율과 관련된 보조인자가 결여된 불완전한 영양소에 불과한데다, 우리 몸속에서 다른 합성물질과 만나 새로운 독성물질을 만들어내는 부정적 상승작용(칵테일 효과)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래전 한 환경단체에서는 시중의 비타민C 함유 제품 10개 가운데 5개 제품에서 벤젠이 검출됐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는 비타민 에너지 음료의 방부제로 첨가된 안식향산나트륨이 아스코르빈산과 반응해 형성된 결과물 때문입니다.

한 예로 제품에 표기된 원재료 및 함량 중에서 비타민C의 화학명인 '아스코르빈산'이 적혀있다면 이는 합성 비타민인 것입니다.

  

이미 언급한대로 무기력증은 우울증은 물론 심한 경우 불안장애나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져 사회생활 자체를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유로써 1. 전문의와의 상담 2.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 3. 긍정적인 마인드 4. 천연원료의 비타민C 섭취 등의 방법으로 이러한 증상들을 예방하거나 극복·치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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