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Golden Compass :: 골든컴퍼스

사라진 가족대화, 일상만 존재하는 가정 본문

스토리 타임스/피플&피플 휴먼스토리(사람 사는 이야기)

사라진 가족대화, 일상만 존재하는 가정

메리앤 2014. 1. 21. 06:00

 

  사라진 가족대화, 피곤한 일상만 존재하는 가정               

  

  

가족대화가 사라진 세태의 문제점

  

현대 가정의 가족 구성원들끼리도 '우리'라는 의미보다는 '나 자신'이 더욱 중요해진 세상이 되어 가는 것일까요?

갈수록 가족의 의미가 퇴색되어 가는 요즘 가족간의 대화 역시 점차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어쩔 수 없는 사회적 요인에서 비롯되는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생활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아빠와 가사에 지친 엄마도 이젠 옛 말이고 요즘엔 맞벌이 때문에 가사를 분담해야 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도 온통 학업에 지치고 졸업을 해도 취업할 곳이 없다 보니.. 

가족간의 대화는 소통이 아닌 자칫 새로운 스트레스 요인으로 전락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하루종일 부모와 아이가 나누는 대화는 '다녀오겠습니다'는 말과 '잘다녀왔냐?'는 이 두 마디가 거의 전부이며, 부부간의 대화는 더욱 심각한 단절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의 대화란 그저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형식적으로 필요한 몇 마디의 통보나 확인 절차일 뿐, 소통과 교감을 위한 대화가 아닙니다.  

가족간의 대화는 사라지고 일상만 존재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원인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회적 요인도 크지만,, 

피로한 일상을 빌미로 대화 자체를 귀찮게 여기거나 스트레스를 푼다는 핑계로 TV드라마나 TV예능프로에 푹 빠져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게임이나 메신저 중독 속에 안주하는 추세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족간 대화의 단절은 부부간 이혼이나 청소년 가출, 학원폭력 등의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더욱 증가시키게 됩니다.

  

 

가족대화를 위한 노력

  

가족간의 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1.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가족이 함께 식사하라

아침식사든 저녁식사든 반드시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해야 합니다. 아침식사는 바빠서 대화할 시간이 거의 없다 하더라도 가족간의 식사 자체를 대화로 간주해야 합니다.

식사를 함께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가족의 공동 일상입니다.

  

애니메이션 '썸머워즈'의 한 장면

(카톡, 문자, 메세지는 대화가 아닙니다. 대화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교감하며 소통하는 것입니다)

 

2. 대화 시간을 확보하라

매일이 아니어도 일주일에 한 번, 혹은 한 달에 몇 번 정도 가족이 모여 함께 이야기 할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가족회의의 형식을 취해도 좋고 함께 장을 보거나 영화를 하고 외식 등의 이벤트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의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라

가족간의 대화를 가로 막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가치관의 차이, 세대차이, 부정적 자아상과 감정 등입니다.

이러한 부정적 정보는 훈계, 핑계, 감정적 대응, 자기 주장, 고집 등의 양태를 나타내며 가족간의 대화를 계속 가로막는 요인이 됩니다.

오픈된 마음과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4. 가정에서는 TV와 스마트폰 등을 멀리하라

한 번 가만히 돌아보세요.

아빠는 인터넷 중계방송, 엄마는 TV드라마, 아이는 카톡...

이런 현상이 반복되는 가정의 가족은 공간만을 함께 공유할 뿐, 여타 계약관계와 별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굳이 대화를 하지 않더라도 이런 스마트 기기들은 적어도 귀가한 후에는 멀리 하십시오.

  

5. 대화는 노력이다

언젠가 미사 강론 시간에 "일할 때 서비스 영업하듯, 대인관계에서 어장관리 할 시간에 이러한 노력의 삼분의 일만 가족에게 할애한다면 훨씬 더 화목한 가정이 될 것이다"라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대화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히려 가족이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도 이런 부분을 더 쉽게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가족대화 단절이라는 악순환을 계속 되풀이 하는지도 모릅니다.

  

  

영화 '가족의 탄생'

  

대화는 일방적으로 쏟아내는 말이 아닙니다.

대화는 늘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상황과 분위기는 물론 시점(타이밍)도 고려해야 하고, 상대방의 입장과 기분도 배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소중한 가족이기에 오히려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가족간의 대화는 노력을 전제로 한 의무이자 행복의 전제 조건입니다. 

힘들고 어려울 수록 가정은 가장 큰 안식처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가정이 많아질수록 이 사회의 행복지수도 더불어 상승할 것입니다..

  

  


    

2 Comments
  • Favicon of https://newnicestart.tistory.com BlogIcon 서점 2014.01.25 21:53 신고 가족의 탄생이라는 영화 극장에서 오래전 본 영화로 기억나네요 ^^
    저는 매우 재밌게봤는데 봉태규가 기차에서 계란과 사이다로 정유미에게 다가서는장면
    정유미가 아파트 복도의 불이꺼지자 손을 휘흔들어 키는 장면등등 기억에 많이 남는 영화에요 ㅎ
    요새 세상이 참 팍팍하다보니 가족사이의 대화도 많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나라가 희망에 가득차있었으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s://mary-ann.tistory.com BlogIcon 메리앤 2014.01.26 19:38 신고 저도 이 영화 재밌게 봤습니다.
    혈연관계도 아닌 사람들끼리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이 인상적이었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