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 대한 열풍과 이와 관련된 충격은 사회 전반에 큰 파장을 몰고 왔습니다. 특히 교육계는 지금 큰 혼란에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과제를 챗봇이 다 해주는 현실에서 과제 수행을 통한 교육적 목적이 이제 사라져 버린 이유입니다. 이에 미국 시애틀 교육구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ChatGPT접속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고,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과제물의 종말?

 

정보의 검색, 조합, 가공, 정리, 출력.. 이 모든 과정이 불과 수 초 안에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과제를 내줘봤자 정작 학생이 수행하는 과정이 뭐가 있을까요?

그저 약간 정돈하는 정도의 아주 간단한 작업만 하면 될 뿐입니다.

 

과제라는 것은,,

  1. 어떠한 주제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2. 자신의 배경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재가공하고,
  3.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구성한 뒤
  4. 다시 확인하는 작업과
  5. 자신의 생각을 적용한 결론으로
  6. 마무리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챗봇이 이러한 과정의 90% 이상을 담당한다면 이제 더 이상 과제의 의미는 사라졌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 현실입니다.

그저 영단어를 클래식한 도서 형태의 사전이 아닌 웹사이트 사전으로 찾는 수준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이니까요.

 

이로 인해 교육계는 패닉에 빠져있습니다. 아니, 패닉에 빠질 정도가 되어야 맞는 겁니다. 

그렇다면 교육계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일단 금방 떠오르는 가장 빠르고도 간단한 해법은 바로 AI로 수행한 과제물을 구별해 내고, 이것을 과제물로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글쓰기-숙제를-하고-있는-여자-아이
숙제를 하고있는 아이. 참고 이미지

 

 

 AI로 작성한 과제물을 구분해 낼 수 있을까?

 

그렇다면 현재의 기술력으로 과연 인공지능이 수행한 과제물만을 쏙쏙 구별해 낼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게만 된다면,,

교수님이나 선생님들이 숙제를 검토하는 데 있어서 게으르지 않다는 전제 하에 지금처럼 과제를 내줘도 별다른 문제가 없겠죠.

 

그러나 인공지능이 작성한 과제물을 정확히 구분해 낼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할까요?

지금까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아직까지는 100% 확실하게 식별해 내는 기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AI가 작성한 텍스트를 구별해 내는 또 다른 AI가 이미 존재한다는 주장도 있고, 이와 관련된 부문의 발전은 거의 필연적으로 생각보다 빨리 등장할 것이란 예상이 주류입니다.

 

현존하는 기존 프로그램으로도 어느 정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만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Plagiarism Checker' 유형의 프로그램입니다.

문서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학생이 어느 정도 표절을 했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최종적으로는 학생의 양심에 상당 부분을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끝까지 자기가 했다고 우기면 노답인 것이죠.

따라서 누구나 인정할만한 성능으로 확실하게 검증된 식별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結語. "숙제를 왜 해?"에 대한 결론

 

이와 같은 상황을 전제로 했을 때,,

이제는 과제를 통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창작까지 인공지능이 대신하는 판국에 숙제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그래서 당분간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집에서 하는 숙제를 내주는 것보다는 수행 과제를 교내에서 진행하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선생님이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방식은 결국 교육적 퇴보이기 때문에 수행 과제의 존속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위와 같은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자금처럼 다시 과제를 부여할 수 있게 되겠죠.

 

필자가 계속 과제에 대해서 언급하는 이유는,,

 

학습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경로가 존재하지만, 온전히 혼자서 수행해야 할 때도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민하고, 찾아보고, 생각하고, 다시 보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혼자만의 과정이 있어야 진정한 학습이라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인간의 사교력이 존재하는 한..

 

 

📖 Related POST ▼

AI인공지능의 부작용 및 인간성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점

 

AI인공지능의 부작용 및 인간성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점

인공지능(AI)에 대한 논란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AI 시대가 이제는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며, 그 발전 속도가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