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행하는 인터넷 은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아마도 '어그로'란 용어일 겁니다.

주로 "어그로를 끈다"라는 관용구로 많이 사용되는데,,

그렇다면 이 '어그로'란 용어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이며, 인터넷이나 유튜브 채널에서,

그리고 현실 일상생활이나 사회에서는 이 어그로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한 번 짚어보고자 합니다.

  

노트북-자판-작업-이미지
노트북 작업 환경

   

▣ 어그로(Aggro)의 뜻과 사전적 의미

 

사전적 의미로는 '도발, 약 올리기, 골칫거리'라는 의미로서 상대방을 도발하여 분노나 적의를 유발하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필요에 따라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도발하는 행위를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함정에 빠뜨리기 위한 술책)

 

그런데 현실 사회나 인터넷 상에서의 어그로 행위는,,

매우 자극적이거나 부정적인 이슈를 부각시켜 상대방, 혹은 대중의 관심을 끄는 일명 '관종' 형태의 악랄하고도 약아빠진 행위를 의미합니다. 

  

유튜브-로고와-판사봉-은유적-이미지
유튜브

 

◐ 유튜브, 소셜미디어, 찌라시 인터넷 뉴스 매체 기사, 커뮤니티 게시글 등에서의 어그로 (광고수입)

 

이런 플랫폼들에서 편법으로 어그로를 사용하는 목적을 딱 한 마디로 잘라 말하자면,, 바로 '돈' 때문입니다.

사실 관계 및 정의로운 판단 여부는 아무 상관없이 어그로는 그저 조회수를 확 끌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죠.

 

조회수는 곧 광고수입과 연결되기 때문에,,

"~ 때문에 난리난 상황", "~으로 인해 발칵 뒤집혀진 상황" "~~ 충격! ~~" 등과 같이 자극적, 충격적, 경악적인 표현으로 제목이나 썸네일을 표현하는데 정작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전혀 소름돋지도, 충격적이지도, 경악스럽지도 않은 것이 대부분인데다가 가장 큰 문제는 사실 관계나 개연성의 진위 여부는 전혀 믿을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가짜-뉴스-이미지
가짜 뉴스 이미지

  

◐ 대표적인 한국 현실 사회의 어그로(정치판과 가짜뉴스)의 문제점

 

우리 사회에서 어그로성 행위가 난무하는 곳이 바로 정치와 이와 관련된 언론의 가짜뉴스 기사 분야입니다.

막말로 어그로를 끄는 것은 관종들이 흔히 쓰는 방법인데,,

대한민국 정치 현실에서 이러한 망언들은 매우 불행한 현실이지긴 하지만, 이런 부류들이 어그로 행위를 서슴치 않는 것은 바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여전히 실보다 득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어그로의 주체들은 막말과 망언으로 정치판을 더럽게 오염시켜 사람들로 하여금 정치를 혐오하여 정치판을 떠나 무관심하게 만들고, 자신들의 지지자들만 결집시키면 되기 때문입니다.

 

YTN-가짜-뉴스와-어그로-관련-다큐의-한-장면
YTN다큐프라임

  

일단 이러한 행위로써 자신들의 목적이 달성되는 것만이 최우선일 뿐 사회, 국가, 국민을 위한 모든 가치들은 결코 그들의 우선순위 최상위 리스트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정치, 언론,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는 여전히 막말, 망언, 거짓이 난무하고 관종들의 막장 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지만,,

정작 사실 관계 진위 여부와 사회적 정의 등은 뒷전이고, 이로 인한 반사적 피해는 그저 오롯이 대다수 선량한 국민의 몫으로 전가된다는 것이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고양이들의-유선-통화-캐릭터-이미지
고양이 유선 통화 이미지

 

◑ 일상 생활 속에서의 어그로 행위와 문제점(이간질, 헛소문, 거짓 정보)

 

일반인들의 일상 속에서도 이미 수 많은 어그로 행위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교우관계에서 어떤 정보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가공하거나 특정 사안에 대해 유독 부정적인 정보를 퍼뜨려 많은 이들의 공분을 유도하거나 자신의 의도를 섞어 사실 관계를 살짝 왜곡하여 퍼뜨리는 부류들이 바로 그런 것들입니다.

  

이런 경우 "아니면 말고" 식의 어그로를 퍼뜨린 주체는 살짝 뒤로 빠져있고, 정작 다른 이들이 어그로 행위자의 의도대로 이간질에 휘말려 막장 싸움을 하게 되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어그로 행위자는 이 상황을 지켜보면서 만약 일련의 상황들이 자신의 의도대로 움직여지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이 되고, 그렇지 않더라도 손해는 안 보는 결과에 만족하며 즐기게 될 것입니다. 

 

가짜-뉴스-관련-YTN-다큐-한-장면
YTN다큐프라임

  

▣ 어그로를 퇴치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마디로 '무관심'입니다.

만약 누군가, 혹은 어떤 컨텐츠에서 매우 부정적고 자극적인 주제로 자꾸 다가온다면, 일단 (사실 딱 봐도 알겠지만) 어그로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짜뉴스와 이간질 등과 같은 폭넓은 어그로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평소 자신에 대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올바른 것인지?', '자신이 사실 관계의 진위를 파악하는데 있어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성향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찰도 필요하겠네요.

 

모든 일에는 개연성이 있고, 언젠가 (단지 모르고 있을 뿐) 이에 따른 결과가 반드시 따라오게 되어있습니다.

'어그로 행위'에는 철저히 무관심 하되, 현실 사회 현상에 대해서는 결코 무관심해서는 안 됩니다.

현실 속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과 다음 세대들이 약자를 배려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이들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는 정의로운 사회를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올바른 가치를 추구하며 깨어있어야 겠죠.   

 

JTBC-가짜-뉴스-위험-경고-문구-화면
jtbc뉴스

  

그러기 위해서라도 가짜뉴스와 같이 사실을 왜곡하여 자신들의 목적만을 추구하는 이들이 이용하는 지나친 어그로 행위는 반드시 사라지도록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유튜버 금지! '노튜버존'이 늘어나는 이유

 

유튜버 금지! '노튜버존'이 늘어나는 이유

최근 들어 유튜브를 하는 유튜버의 출입을 금지하는 이른바 '노튜버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대한 열풍이 증가하는 만큼 이에 따라 여러가지 부정적인 부작용도 생겨나고 있는 것인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