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Golden Compass :: 골든컴퍼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차이점, 이기적인 무임승차자의 특징 본문

스토리 타임스/피플&피플 휴먼스토리(사람 사는 이야기)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차이점, 이기적인 무임승차자의 특징

메리앤 2020. 12. 6. 21:09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가장 극명한 차이는 무엇일까?'

일단 극단적인 이기주의자들도 자신들이 이기적이라는 말을 듣는 것을 몹시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역시나 이기적이어서 자신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 싫기 때문이니까요.

  

그래서 이들은 자신들의 이기적인 성향을 개인주의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일단 두 단어에서 느껴지는 어감의 차이는 긍정적 vs 부정적 이미지로 대비되기 때문에 자신을 좀 더 긍정적으로 포장해서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을 정당화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서두에서 제기한 이 두 가지 유형의 가장 큰 자이점은 무엇일까요?

결론적으로 말해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배려'라는 개념의 유무에 따라 확연히 구별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기주의자들은 이 두 단어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주의에서 느껴질만한 긍정적인 어감의 효과만을 인용할 뿐이죠.

 

개인주의자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만큼 타인의 권리와 자유도 존중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남으로부터 받는 부당함에 대항하는만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습니다.

즉 자신의 의무와 소임을 다하면서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며 타인에게 부당한 침해를 가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배려합니다. 

 

그러나 이기주의자는 이러한 가장 근원적인 개념은 무시한 채 오로지 눈앞에 있는 자신의 이익에만 집중합니다.

이러한 이기주의자들의 특징을 간단히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작은 이익이 타인의 근본적인 권리보다 우선한다.

2. 늘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있어 자신의 의사나 욕구에 반하는 정당한 처분도 부당하다고 느낀다.

3. 사회는 온통 부조리, 부조화로 가득 차있다.

4. 타인에 대한 배려는 자신에 대한 상대적인 불이익이며 손해이다.

5. 사회적 정의의 중심에는 자신의 이익이 반드시 결부되어 있어야 한다.

6. 뒤에서는 끝없이 갈등을 조장하면서 정작 대항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방관자로 빠져나가 결과만을 주시하며 조종한다.

7. 소시오패스, 나르시시즘적 성향이 매우 강하다.

8. 아무리 사소한 이익이라도 자신과 결부된 상황에서의 기회 포착에는 매우 민감하게 행동한다.

 

  

9. 반사적 이익과 무임승차에 능하다.

10. 항상 계산적이다.

11. 자신의 이익을 달성하는 과정이 타인에게 피해가 되는 것을 알게 돼도 상관하지 않는다.

12. 이기적인 솔직한 동기는 철저히 감추고, 모든 이의 문제를 해결하려는듯한 정의로운 논리로 위장해서 자신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이나 조직을 흔든다.

13. 개인주의자는 자존감이, 이기주의자는 근자감(근거없는 쓸데없는 자존심)과 피해의식이 강하다.

14. 자신이 대단한 줄 알고 있으며, 타인에게는 아예 관심이 없거나 지적만 한다. (개인주의 : 타인을 분석하기보다는 자신을 더 파악하고자 한다) 

15. 잘못은 모두 남 탓이다. (개인주의 : 잘못의 원인을 냉정하게 파악한다)

16. 위선적이다. (개인주의 : 솔직한 편이다)

 

 

쉬운 사례를 들어 보면 개인주의자와 이기주의자의 행동 패턴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다음 사람을 위해 출입문을 잡아주는 사람 vs 자신만 쏙 빠져나가는 사람

 작업 중에 휴식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 vs 일은 잔꾀부리면서 하면서 휴식시간은 늘 몇 분씩 일찍 쉬고 늦게 오는 사람

 대립되는 상황에서도 예의와 절차를 갖추고 대화하는 사람 vs 무례하게 자신의 주장만 하는 사람

 함께 일하는 사람을 동료로 여기는 사람 vs 자신의 이익과 관련된 사람만 동료인 사람

 대안을 제시하며 문제를 제기 하는 사람 vs 매번 징징거리며 불평만 하다가 공론의 장에서는 뒤로 쏙 빠지거나 말도 안 되는 억지로 목소리만 큰 사람

 원하는 곳에 주차공간이 없으면 다소 떨어진 공간에 세우고 걸어가는 사람 vs 입구에 그냥 주차하는 사람

 공공장소에서 작은 소리로 간단히 통화하는 사람 vs 자신이 세상의 중심인 듯 큰소리로 통화하거나 얘기하는 사람

 정당하게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사람 vs 목소리만 크고 자신의 얘기만하려고 발악하는 사람

 타인의 대화를 기다렸다가 말을 건네는 사람 vs 타인의 대화 중에 함부로 끼어들어 자신의 말만 하는 사람

 

  

 자녀교육의 올바른 방법을 아는 사람 vs 맘충

 안내견을 가만히 놔두는 사람 vs 귀엽다고 안내견을 쓰다듬는 등 과도한 관심을 보이는 사람(안내견보다는 정작 자신의 그런 모습이 귀여워 보일 것이라 기대하는 나르시시즘적인 경향이 있음) 

 함께 성장하거나 유익하게 되는 방향을 더 선호하는 사람 vs 그딴 것은 관심 없고 오직 노력 없이 반사적 이익만 쫓는 무임승차자

등등..

 

현대 민주주의적 가치에서 개인주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개인주의에 대한 태동과 과정, 그리고 가치와 보완점 등에 대한 부연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러나 공공성을 중시하고, 자신의 소임을 다하며, 타인의 권리를 해치지 않고, 다수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진정한 개인주의이며,, 이와 같은 가치들은 무시하면서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 계산하는 것은 이기주의에 불과합니다.

 

 

이 사회에는..

1. 꼭 있어야 할 사람

2. 있으면 도움이 되는 사람

3.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 사람

4. 있으면 해가 되는 사람

5. 이 사회에서 사라져야 할 부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극단적 이기주의자들은 바로 4, 5번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구별하는 기준을 정리하자면,,

바로 진정한 '배려'와 '자존'입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