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Golden Compass :: 골든컴퍼스

유튜버 금지! '노튜버존'이 늘어나는 이유 본문

에듀·컬처&커리어비전/에듀·교양·문화&교육 컨텐츠

유튜버 금지! '노튜버존'이 늘어나는 이유

메리앤 2020. 1. 4. 11:17

최근 들어 유튜브를 하는 유튜버의 출입을 금지하는 이른바 '노튜버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대한 열풍이 증가하는 만큼 이에 따라 여러가지 부정적인 부작용도 생겨나고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식당같은 곳에서 다른 이들의 허락도 구하지 않고 마음대로 다른 사람들의 초상권을 침해하고, 영업주 평생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 조리 과정, 즉 레시피까지 촬영해 공개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이른바 '유튜버거지'들인데요,,

예를 들어 자신이 유명한 유튜버인데 홍보를 해줄테니까 음식이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해 달라고 요구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라고 해도 이런 행동은 한 마디로 말해서 거지 같은 앵벌이 행위에 불과한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비단 유튜브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도 이른바 일부 '파워블로거거지'들의 행태가 심각하게 대두된 적이 있었죠.

블로그 세계 뿐만 아니라 사이비 언론들도 이런 행태를 공공연히 자행해 온 것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닌듯 합니다.

한 마디로 '민간적폐'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이런 사람들 때문에 건전하게 활동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자꾸 나타날수록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부문에서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이런 부작용들만 계속 부각시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증가하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해당 플랫폼의 인기와 규모는 갈수록 축소되고 시들해지기 마련입니다.

블로그 세계가 바로 그 좋은 예입니다. 

  

  

이러한 행태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결국 자정노력 밖에 없습니다.

컨텐츠 사용자들이 보다 더 유익하고 건전한 컨텐츠를 걸러내는 것이죠.

이는 컨텐츠 내용의 유익성 뿐만 아니라 컨텐츠 제작 과정의 건전성까지 고려할 줄 아는 안목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좋은 컨텐츠 환경이 계속 유지되려면 제작자는 물론 구독자, 즉 컨텐츠 소비자들의 의식과 인식 또한 제고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