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접종의 필요성·주의사항·시기, 독감과 감기의 차이

  

독감예방접종 시기

  

완연한 가을이 시작되면서 일교차가 심해졌습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와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최근 감기 환자도 부쩍 늘어나고 있죠. 

  

그리고 이제는 독감의 유행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예방주사를 접종해야 하는 시기가 됐습니다.

독감예방주사는 접종 후 약 2주 사이에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기 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예방주사로 성된 항체의 예방효과는 약 70~90%에 달하지만, 약 6개월 정도만 지속되기 때문에 매년 바로 지금과 같은 시기(11월 초까지)에 접종을 해야 가을 ~ 명년 초봄까지 유행하는 독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한 번 유행하기 시작하면 급속도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노약자나 어린 아이들에게 있어 독감예방접종은 꼭 필요한 조치입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독감을 흔히 '심한 감기 증세'로 여기는 경향이 있으나 독감과 감기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감기는 딱히 유행하는 시기가 없이 나타나며, 주로 목이나 코, 그리고 윗쪽 기도 점막에 감염되어 기침, 콧물 등의 비교적 가벼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이에 반해 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매우 강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기관지나 폐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기침, 고열, 근육통을 야기하며, 심할 경우 폐렴이나 뇌수막염 등의 무서운 합병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므로 독감백신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독감백신접종 주의사항

  

그러나 독감예방접종에도 주의사항이 있으므로 독감백신접종 전에 반드시 관련 사항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독감예방접종 주 대상자는,,

생후 6개월 이상 아기, 임신 4주 경과한 임산부, 65세 이상 노약자, 그리고 이들과 함께 거주하는 사람 등입니다. 

(그러나 접종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연령대별 백신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접종 전후의 주의사항으로는,,

- 접종 부위를 최소 5분 이상 문질러 국소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한다.

- 접종 후에는 해당 의료기관에 최소 30분 정도 머물며 특이 반응 여부를 살핀다.

-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접종 당일 샤워나 목욕을 해서는 안된다.

- 1~2일 간은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무리한 운동이나 과로 등을 피해야 합니다.

(남편이 겁도 없이 독감예방백신 접종한 다음날 주말이라고 축구하러 가서 아주 걱정된 적이 있었어요)

- 음주는 당연히 금물입니다.

-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독감백신은 보통 1만5천원~3만원 이상에 이르는데, 구매단가와 접종비용이 병원마다 다르고, 'A·B형 바이러스 각각 몇 종을 예방하는 백신인가?'에 따라 비용과 접종효과가 다소 차이가 나므로 자세한 것은 해당 병원에 문의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독감예방접종의 시기와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독감 관련글 ::

A형 독감(H1N1) 유행 주의보

환절기 독감 기승, 계절 독감 예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