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먹기,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지름길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입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허기진 공복 상태를 채우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적당량 이상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과식을 하기 마련이죠.

또한 음식을 천천히 먹게되면 일단 위염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장애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스스로 급하게 음식을 먹는다고 여기는 여성들의 식사 속도가 스스로 천천히 먹는다고 여기는 남성들의 식사 속도와 비슷한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끕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외국인보다 식사를 빨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과거에는 식사 시간에 말을 많이 하는 것을 달갑게 여기지 않았던 식사예절교육과 무관치 않으며, 현대에는 바쁜 일상에 쫗기는 심리적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식사 속도가 빠른 것은 타고난 성향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습관을 고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한 때 TV 방송에서는 다음과 같이 음식을 천천히 적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첫째, 단맛을 내는 음식을 먼저 섭취하여 입맛을 떨어뜨려 인위적으로 소식을 유도한다.

둘째,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을 먼저 섭취하여 식사 속도를 늦춘다.

셋째, 음식을 씹는 동안에는 수저를 내려 놓아 습관적으로 다른 음식을 계속 집어넣는 것을 방지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을 의식하면서 식사를 한다는 것은 습관이 되지 않는 한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겠죠.

  

 

식사를 천천히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 혹은 지인이나 동료와 함께 식사만큼은 그저 편안하고 여유로운 상태에서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평소에 과식하지 않겠다는 의지와 적당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2015년 새해에는 모두 더욱 건강한 새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