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Golden Compass :: 골든컴퍼스

이탈리아 노단식 정원의 특징 [조경학/조경산업기사] 본문

에듀·컬처&커리어비전/에듀·교양·문화&교육 컨텐츠

이탈리아 노단식 정원의 특징 [조경학/조경산업기사]

메리앤 2014. 1. 28. 06:00

[조경학/조경산업기사] 이탈리아 노단식 정원의 특징 

     

오늘은 이탈리아 조경에 대한 소개입니다.

조경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탈리아의 조경의 특징은,,

고대 로마의 아트리움, 페리스틸리움, 지스터스로 이루어진 중정식 주택정원과 15세기 르네상스 시기에 많이 발달했던 노단식(테라스) 정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정원의 특징

  

 높이가 다른 여러 개의 노단식(테라스식) 정원을 조화롭게 조성하여 전망을 중시했습니다.

 

 축을 따라 축을 직교하여 분수와 연못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분수는 서양식 조경의 주요 구성물이죠.

  

 평면적으로 강한 축을 중심으로 정형적인 대칭을 이루도록 조성했습니다. 정형성과 대칭 또한 서양식 조경의 특징입니다.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노단과 경사지를 조성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이탈리아 노단식 정원의 출현 배경이죠.

평원인 프랑스와 대조적으로 이탈리아는 구릉지가 많아 이처럼 지형을 이용한 노단식(테라스) 정원이 유행한 것이며, 우리나라와 같이 구릉지가 많은 특성으로 귀족들의 별장인 빌라가 발달하였습니다.

 

 이러한 테라스와 정원 문, 계단, 정원극장, 동적 수경시설물인 캐스케이드(계단식 폭포)와 벽천(벽을 타고 흐르는 폭포) 등의 정원시설물을 원로의 교차점이나 종점에 배치했습니다.

  

캐스케이드     

  

     

테라스식(노단식) 정원의 특징

  

태라스식 정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평면적 특징이일반적인 서양조경양식에 입면적 특징이 가미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탈리아 정원의 3대원칙 중 하나인 테라스 식은 총림, 화단과 더불어 수목원적 정원을 건축적으로 전환하는 하는 계기가 되어 16세기 이탈리아 정원의 최전성기를 맞이합니다.

 

구릉지(경사지)를 따라 조성된 이러한 노단식 정원 양식은 면적요소와 입체감의 강화로써 전망을 더욱 중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단식 정원 중에서는 빌라인 빌라데스테의 에스테장이 대표적이며, 건물 위치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에스테장 :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서 건물이 가장 위에 조성되어 전망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B. 알도브란디니장 : 테라스 중앙에 주 건물을 배치하는 형태입니다.

 C. 랑테장 : 주 건물이 하단에 배치되는 형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왕의 사생활과 왕비와 후궁들을 위한 경복궁 후원이 이러한 노단식 정원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