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다른 선물의 의미

중국인에게 하지 말아야 할 선물은? (중국 선물문화)

 

    

나라마다 선물로 주는 물건에 담긴 의미가 천차만별입니다.

같은 문화권에서도 이질적인 부분이 많은데 다른 문화권끼리 선물을 주고 받을 때는 그 차이가 더 크겠죠.

 

여러 나라의 이러한 특징적인 선물의 의미는 잘모르지만, 중국에 관련된 부분에 한해서는 그동안 관심이 있어왔기에 오늘은 중국인들에게 선물하지 말아야 할 아이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단 중국인들은 고립어인 한자를 쓰다보니 유사한 발음의 단어 의미를 끌어다가 과장해서 연상하는 습관이 있고, 색깔에 대해서도 특별한 의미를 두고 구분하는 습관이 있는데다가, 중국이 공산화 되기 전까지 내세관을 정립할만한 고등 종교가 뿌리내리지 못해 변형된 도교적 풍습에 의해 잠복해 있던 기복적이며 미신적인 문화 요소가 개방화와 함게 다시 드러나 산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 8(ba)의 발음이 돈을 번다는 동사 发(fa)와 비슷하여 돈 버는 숫자라고 해서 전화번호나 차량번호 중에서 프리미엄까지 붙여 사는 황당무계 한 경우가 흔함)

 

따라서 중국인에게 줄 선물 아이템을 고를 때는 이미 부정적인 이미지로 고착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인에게 하지 말아야 할 선물 아이템

 

벽시계 (钟 zhong) : 최악의 기피 리스트입니다. '망자를 보낸다'는 의미로 送终이란 단어가 있는데 '끝나다'란 두 번째 글자와 발음이 같거든요.   한 마디로 쫑 난다는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우산 : 우산을 의미하는 伞(san)은 '흩어지다' '해산하다'라는 의미의 散(san)과 발음이 같아서 헤어지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므로 선물 목록으로 기피합니다.

    

배(梨 과일) : 역시 우산과 비슷한 의미예요. 헤어지자는 离(li)와 발음이 같습니다. 

 

    

모자(특히 녹색) : 남자가 녹색 모자 쓰고 다니면 마누라가 외도했다고 수군댑니다. (이쯤에서 패쓰~)

  

흰봉투 : 선물은 아니지만 축의금 봉투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죠. 중국에서 흰봉투는 장례식장에 쓰는 것이므로 결혼식 축의금 봉투로 쓰면 안됩니다.  결혼식 축의금은 붉은색 봉투(红包)를 사용해야 합니다.

 

  [sponsor ads] 전화·화상 중국어의 名家 '명가차이니즈'  홍보배너링크 

  

     

중국 대만인들도 다른 나라 문화권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대만의 바티칸 교황청 선물에 대한 논란)

 

중국사람이 아니면 이해도 되지 않고 까다롭고 황당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문화가 다른 것은 어쩔 수 없이 인정해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중국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선물과 관련한 기사 중에 대만이 새로 선출된 바티칸의 프란체스코 교황에게 까치가 그려져 있는 도자기 화병을 선물로 준비했다가 거센 논란이 일자 다른 선물을 준비할 것이고 밝혔는데요, 까치가 동아시아에선 길조인지 몰라도 서구 유럽에서는 흉조이기 때문이죠. 

        

   

바티칸은 국가로 인정받지도 못하는 대만을 인정해주는 유일한 유럽국가이며, 전 세계 국가 중에서 대만이 원조해주고 외교관계를 맺는 낙후된 지역의 나라를 제외하고는 대만과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대만은 자신들이 선물의 의미에 대해 다소 유별난만큼, 그리고 마잉주(마영구 馬英九) 총통이 국가원수자격으로 자신들의 삼민주의의 상징인 청천백일기를 앞세우고 유럽에 처음 공식방문 하는만큼,, 교황청에 전달할 선물 아이템에 좀 더 신중했더라면 좋았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