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지색(傾國之色) 포사

중국판 양치기 소년 이야기

  

  

경국지색과 중국 4대 미인

 

한 나라의 운명을 기울게 할만한 경국지색 중에서 중국 4대 미인이라고 한다면 서시, 우희, 양귀비는 꼭 포함되고 초선, 혹은 조비연이나 왕소군 중에서 한 명을 꼽습니다.

 

서시는 월왕 구천의 스파이로 잡입한 오왕 부차의 후궁, 우희는 力拔山氣蓋世 항우의 아내, 양귀비는 당 현종의 후궁, 조비연은 漢성제의 애첩, 왕소군은 남흉노에 대한 화친 회유책의 일환으로 호한야선우에게 정략 시집간 漢의 궁녀입니다. 

   

서시와 양귀비

  

4대미인에 대한 이야기는 관련된 역사적 사실과 더불어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으므로 세부적인 일화는 나중에 다시 포스팅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들 4대 미인보다 훨씬 앞선 商(殷)· 周 시대에도 빼어난 미인이 있었으니 바로 달기(殷 紂王)와 포사(周 幽王)입니다.

참고로 달기는 삼국연의, 수호연의와 더불어 중국 3대 演義小說 중의 하나인 봉신연의에도 주나라 공신이자 제나라 시조인 강태공과 함께 등장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포사 때문에 이른바 '중국판 양치기소년'이 되어 망한 西周 유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홍보배너링크

{전하는 말씀 ^^;}       전화·화상중국어의 명가, 명가차이니즈 [바로가기]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의 실전 중국어

언어가 곧 문화이며 컨텐츠입니다

    

  

웃지 않는 미녀 포사, 그리고 양치기 군왕 유왕

   

포사는 주나라 마지막 12대 왕인 유왕의 왕후입니다.

 

'붉고 도톰한 입술, 갸름한 얼굴과 목선, 날씬한 몸매에 희고 고운 살결, 그리고 무엇보다 우수에 젖은 맑고 고운 눈빛...'

當代에 포사를 묘사한 내용입니다.

 

포사는 본래 제후 포향(褒珦)이 유왕에게 간언을 했다가 투옥되자 포향의 아들 포홍덕이 그를 구하기 위해 周文王이 商의 紂王을 멸망시킨 고사를 떠올려 각지에서 모집된 미녀 중의 하나로 유왕에게 바쳐진 여인입니다.

 

포사는 이런 분위기의 이미지였을까요?  <참고 이미지. 천룡팔부의 유역비(右)>

 

일각에서는 포사가 포향의 딸이며 유왕이 포사의 가족들을 죽여 원수인 유왕 앞에서는 절대로 웃지 않았다고도 합니다만, 어쨌든 유왕은 포사에게 푹 빠졌고 유왕은 本后인 신후와 태자 회의구를 폐한 뒤 포사 사이에서 낳은 아들 희백복을 책봉하고 포사를 왕후에 봉합니다.

 

포사는 사실상 실권을 장악했어도 여전히 웃지 않았던 것만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러자 유왕은 '그저 가만히 봐도 아름다운 포사가 만약 웃는다면 얼마나 더 예쁠까?'하는 생각에 포사의 웃는 모습을 보기 위해 안달이 나기 시작했고, 포사를 웃기는 자에게 엄청난 상금을 주겠다고 공표하며 별짓을 다하기에 이릅니다.

천금매소(千金買笑)의 고사가 여기서 유래됩니다.  그 시대엔 개콘이 없었으니까요.

 

홍보배너링크

{전하는 말씀 ^^;}       전화·화상중국어의 명가, 명가차이니즈 [바로가기]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의 실전 중국어

언어가 곧 문화이며 컨텐츠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봉화가 잘못 올라 제후들이 허둥대며 달려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망루에 있던 포사가 그저 살짝 실쭉거렸을 뿐인데 먼 발치에서 이 모습을 본 유왕은 더욱 더 포사의 웃는 낯을 보려고 안달을 합니다.

 

이때 돈에 눈이 먼 괵석보란 자가 유왕에게 수도 호경에서 가까운 여산에 봉화를 올려 제후들이 헛걸음 치게 만들어 포사를 웃기게 하자고 제안합니다.

총사를 맡은 정나라 제후 희우가 만류했지만 유왕은 괵석보의 계략을 묘안이라고 여기고 이를 행하게 됩니다. 驪山烽火의 고사

 

마침내 허겁지겁 달려온 제후들이 허탈해 하는 모습을 보고 포사가 웃음으로써 유왕은 괵석보에게 상금을 하사하고 포사가 웃도록 자주 봉화를 올려댔습니다.

"늑대가 나타났다!"를 " 유왕 버전인 "적이 쳐들어 온다!"로 바꾼 셈입니다.

   

 

이러한 작태와 포사의 견제로 목숨이 위태로워진 폐위된 태자 희의구의 외조부이면서 유왕의 장인인 신후는 결국 반란을 도모하기 시작하고 만족, 견융과 연합하여 마침내 호경으로 진격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유왕은 별 걱정없이 봉화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제후들이 올리가 없죠.

결국 유왕는 견융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포사에 대한 기록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되는데 일설에 의하면 자결했다는 후문이 전해집니다.

  

오랑캐 견융과 결탁했던 신후도 견융의 무도한 횡포를 제거하기 위해 晉, 衛, 鄭, 秦과 연합하여 견융을 몰아내고 포사를 처리하려 하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것입니다.  

 

웃지않는 미녀 포사와 양치기 군왕 유왕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때도 지금처럼 외모지상주의는 여전했나 봅니다. ^^;

   

   

전화·화상중국어의 명가, 명가차이니즈

홍보배너링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