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원인은 긴 노동시간과 스트레스

  

 

만성피로는 간 때문

 

피로와 숙취...

일상생활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부정적 현상 중 하나죠.

피로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러한 원인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모 제약회사의 광고 때문인지는 몰라도 언제부터인지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말이 가장 유행하고 있는듯 합니다.

물론 간기능이 저하되면 피로물질의 해독이 원할하지 못해 피로가 쌓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간기능이 저하되는 가장 주요한 원인들이 무엇인지 인지하지 않고,,

단지 '간때문 = 피로'라는 말이나,

'음주 때문에 생긴 간기능 저하 = 피로' 라는 인식이 마치 당연한 등식처럼 부각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낮은 행복지수, 긴 노동시간, 극심한 스트레스와 의존성 음주... 그리고 만성피로

  

물론 음주로 인한 간기능 저하는 당연한 귀결이겠지만...

음주율만 놓고 보더라도 우리나라사람들의 음주율이 상대적으로 왜 높은지에 대한 현상적, 사회적 원인은 간과하고 있습니다.

 

술에 의존하는 유형은 알코올중독자를 제외하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 도피수단으로써의 음주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음주현상의 가장 큰 요인이 되는 스트레스의 유형도 가사 스트레스, 육아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사회생활, 즉 직장생활과 노동강도에 따른 스트레스가 가장 큽니다.  

  

     

세계 각국의 행복지수와 연간 노동시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최근 발표한 36개국 행복지수와 연간노동근로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복지수

국가 

 연간 노동시간

 1위

 호주

 1,686

 2위

 노르웨이

 1,414

 3위

 미국

 1,778

 4위

 스웨덴

 1,624

 24위

 한국

 2,193

 

한때 일하는 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겠다던 고용노동부는 주당 연장근로한도 12시간에 휴일근무를 포함시키는 근로기준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실효성이 별로 없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에는 재계의 의견을 반영하는 경제부처의 반대 때문으로, 고용노동부는 그저 의견수렴이나 하자는 쪽으로 한 발 물러서 있습니다.

 

    

긴 노동시간과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적 피로의 원인을 온전히 개인의 음주성향으로만 치부해 버린다면 국민건강개선 측면에서나 고용문제, 기업문화, 적정 근로시간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합적이며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개인의 건강을 위해, 그리고 사회현상을 왜곡하기 위한 엉뚱한 빌미가 되지 않도록 개인 스스로 음주를 조절할 필요는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