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폐렴 주의와 아동 폐렴에 좋은 음식

 

오래가는 기침은 꼭 폐렴을 의심해 봐야...

 

3일 전 초등생 딸아이가 폐렴 때문에 병원에 입원을 했어요.

기침을 하길래 감기인 줄 알고 동네 의원엘 다녔는데 1주일이 넘도록 계속 기침이 멈추질 않는 거였어요.

이건 아니다 싶어 지역에서 좀 유명하다는 L소아과에 가서 검사를 해보니 '헉!' 폐렴이라는 겁니다. ㅜㅜ

 

현재 입원 치료 중이어서 다행히 열은 내리고 기침은 염증이 풀리는 과정에서 계속하게 된다니까 경과는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은데 좀 더 결과를 두고 봐야 할 것 같다는군요.

 

정상인-폐와-폐렴일-때의-폐-비교-그림
폐렴

 

소아과 전문병원이라 입원실도 깨끗한 편이고 같은 증세로 입원한 또래 아이들이 많다 보니 병실에서 잘 놀기는 해서 그나마 다행이긴 합니다만, 아이가 아프면 다 부모 책임 같아 마음이 무겁네요...

 

남편은 주말에도 늦게까지 현장관리 하느라 제가 휴가를 내서 돌보고 있는데요, 상황이 이러다 보니 블로그를 방치하게 되어버렸네요. ㅜㅜ

 

지금은 잠깐 교대로 집에 와서 밀린 일들 좀 하고 포스팅하는 중이랍니다.

아마도 이번 주까지는 조금 여의치 않겠지만 그동안 방문해 주신 이웃분들께서는 이해해 주실 것이라 믿쓥니다. ^^

 

∑ 폐렴의 정의와 증상

 

●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감염되는 폐의 염증입니다.

●  드물게는 화학물질이나 방사선치료에 의해 비감염성으로 발생될 수도 있답니다.

 

- 폐렴증상 -

 

●  기침, 염증물질인 가래, 호흡곤란, 구토, 설사, 두통, 피로감, 근육통 등이 수반됩니다.

●  아이들의 경우 어른처럼 가래를 뱉어내지 못해서 기침이 심할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어요.

 

※ 폐렴이 무서운 것은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폐의 1차 기능인 산소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초래되어 호흡부전으로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폐렴균-확대-사진
폐렴균

 

폐렴은 기침, 가래, 발열 증상이 감기와 흡사하여 소홀히 여길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주의점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기침이 오래된다고 생각되면 꼭 X-ray 검사나 소변항원검사, 혈액배양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폐렴예방과 폐렴에 좋은 음식

 

폐렴의 예방수칙은 일반 질병예방수칙과 다르지 않습니다.

평상시 철저한 위생관리와 전염에 의한 2차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물론 감염 후에도 물을 자주 마셔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질과 칼로리가 높은 음식 : 기력과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는 육류, 비타민 등의 음식

● 충분한 수분섭취 : 발열로 손실된 수분과 나트륨을 보충 (입원 시 수액을 맞는 이유입니다)

● 모과 : 폐의 습한 기운을 없애주고 기침, 천식, 기관지염에 좋습니다.

● 더덕 : 인삼의 사포닌 성분을 더덕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해독작용과 염증완화)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물론 아이들은 당연히 커피, 담배 등은 안 하겠지만, 청량음료 같은 것도 절대 안 됩니다)

 

 평소의 건강관리가 최선입니다. ^^ ◇

 

잔디밭에서-건강하게-뛰노는-아이들의-모습
모든 아이들이 심신과 영육 간에 건강한 사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의료실비와 어린이보험을 가입해 두어서 진료비 걱정은 크게 안 하는데 문제는 진료비가 아니라 부모로서의 책임에 소홀했던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가족이 아프게 되면 여러 가지로 마음을 쓰게 되므로,, 정말 건강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또 한 가지를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아이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지켜야 할 것 두 가지

 

아이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지켜야 할 것 두 가지

오늘은 아이들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음식과 환경, 그리고 질병과 심리 상태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야 할 것들은 정말 너무 많습니다. 오늘은 이러

mary-an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