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의 원인과 비만그리고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

   

  

코골이가 심해지면 함께 잠자리에 든 가족은 숙면에 방해가 될 정도로 정말 괴롭습니다.

타인에 의한 이러한 수면장애는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잘 모를거예요.

하지만 코골이를 하는 본인 역시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의 원인은 혀와 인후 부위의 근육과 점막의 탄력이 떨어지고 만성적 비염, 과음, 피로와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와 흡연, 고혈압, 코의 외상과 압박으로 인한 심한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이비인후과 성형 질환, 잘못된 수면 자세 등.. 개인마다 매우 다양한 원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코골이는 수면 도중 코를 통한 정상적인 호흡이 어렵고 입으로 숨을 쉴 경우 인두 부위가 좁아지면서 공기의 흐름이 부자연스럽게 되어 목젖 부위가 진동을 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또한 수면 도중 인후의 근육이 비만으로 인해 탄력성이 떨어져 많이 이완되어 숨을 쉴 때마다 연구개가 떨리게 되면서 심한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

  

코골이가 비단 불편한 소리를 내는 것보다 더 심각한 이유는 바로 수면 도중 갑자기 호흡이 멈추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가볍게는 수면장애로 인한 두통·피로·불안·우울감, 그리고 고지혈증·성기능 저하 등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더욱 심해질 경우 저산소증으로 인해 심혈관계 및 뇌경색 등의 뇌질환을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와 비만

  

비만은 코골이와도 매우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은 단순히 드러나 있는 부분만 찌는 것이 아니라 내장 기관은 물론 구강 속 혀의 지방 조직도 비대하게 만들고 비대해진 신체로 인해 심폐기능에 부담이 가기 대문에 폐 기능까지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환자들이 모두 비만은 아니지만, 통계적으로 코를 고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비만이라는 점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또한 비만은 고혈압을 유발하고 고혈압과 수면무호흡증은 상당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무튼 비만은 여러모로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건강을 휘해서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올바른 식습관은 코골이를 예방하는 첫 번째 요소입니다.

  

코골이 예방

 

코골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 비만 예방 (적절한 운동)

- 금연과 금주

- 편안하고 낮은 베개 사용

- 침실의 적당한 습도 유지

- 콧 속 청결 유지 (생리식염수 이용)

- 비염, 축농증, 심한 비중격만곡증 등 이비인후과성 질환 치료

        

    

   

코골이는 가족들에게도 민폐를 끼치게 될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도 심각한 위험을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의 예방과 치료는 일단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코를 고는 증상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코골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 후 정확한 요인에 대한 진단과 처방에 의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