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의 주요 업무와 소방직공무원 시험정보

    

  

구조활동의 첨병 소방공무원의 주요 업무와 처우  

  

소방공무원(소방직공무원), 즉 소방관은 화재를 예방·경계·진압하고 화재·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활동 등을 통해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공무원입니다.

   

   

미국의 경우 국가의 재난관리를 맡는 FEMA 청장은 소방관 출신이며, 일본의 경우도 국가 재난관리는 총리 직할 소방청에서 맡아오고 있어 총체적 재난관리의 역할 역시 소방관이 맡고 있으며, 독일의 경우에는 재난은 물론 환경분야도 소방관이 관리하고 있습니다다. 

     

현재 우리나라 역시 체계적인 재난구조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중요성과 효율성이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어 소방공무원에 대한 역할증대, 증원, 교육훈련, 처우개선 등.. 소방직공무원의 중요성에 대한 여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소방공무원은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이후 상당한 기술적 진보를 이루어냈으며, 그동안 주 6일 2교대 근무 하였던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5일 3교대 근무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고 소방관에 대한 근무환경과 처우에 대한 여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소방공무원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면서 향후 이에 대한 개선이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소방공무원 및 각 직렬별 공무원 정보)

  

  

소방직공무원 시험정보

  

소방공무원은 국가직은 매년 4월경에 실시하고, 지방직은 지방시행처 홈페이지를 통해 시험공고를 하므로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전남& 충남 지방 소방안전본부 포스터와 캐릭터

      

 ◈ 소방직공무원시험 응시자격 ◈

  

소방직공무원시험 응시자격 요건은 학력, 경력 제한은 없으나, 직군의 특성상 경찰직공무원과 함께 나이제한이 있습니다. 

공개채용: 21세이상 40세이하 

특별채용: 20세이상 40세이하     ※ 제대군인과 장애인은 해당 요건만큼 제한연령이 연장됨

  

 ◈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

  

* 소방공무원 공채 필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 소방공무원 공채 선택과목(2) : 사회, 과학, 수학,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 특채 특채분야 : 구급 및 운전, 통신, 전산과 국어, 소방학개론 및 자동차정비 등

* 특채 시험과목 :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

* 중앙소방학교 및 소방 분야 졸업자 : 국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 소방공무원 가산점 ◈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추후 지정된 기간 내에 제출해야 하는데 과목 4할 이상득점한 자에 한하여 필기시험 각 과목별 득점에 만점의 1∼5%를 가산합니다.

자격증(면허증), 사무관리 및 어학능력의 3개 분야로 나누어 가점을 하며, 각 분야별 유리한 항목 하나를 가점하고, 각 분야별 하나씩 3개를 소지한 경우 5%를 넘지 않는 범위 안에서 3개에 대해 가점을 부여합니다.

    

 [바로가기] 소방공무원시험 제반 사항 및 가산점, 소방공무원 월급(연봉 급여 및 수당) 등에 대한 세부 

소방공무원시험 가산점

     

(Notice!) 2013년도부터 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되면서 필수과목인 국어, 한국사, 영어 이외에 선택 2과목은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회, 과학, 수학 평가는 난이도에 따라 표준편차에 의해 산정되며, 고교과목 선택자의 경우 합격 후 필요 과목에 대한 별도의 교육훈련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 소방공무원 전형 ◈


* 신체검사: 직무수행에 따른 건강상태 점검목적

* 체력시험 , 실기시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체력점검목적(체력시험이 힘들다는 후문이 있네요...ㅠ)

* 필기시험: 객관식 100%, 과목당 20문제출제

* 면접시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적격성 심사

* 서류전형: 직무수행에 관련된 자격과 경력 등을 서면심사

※ 최종합격 : 필기 65%, 체력25%, 면접10%

    

 ◈ 소방직공무원 세부 시험정보 ◈

   

소방직공무원에 대한 관련자료와 기출문제, 시험일정 및 소방공무원 업무 및 복지·처우 등..  관련 제반사항은 아래의 바로가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해당 자료와 무료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외에도 각종 유망 자격증이나 다른 공무원 직렬에 대한 자료 및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정보 [바로가기] 시험일정, 응시자격, 기출문제 및 시험관련 상세 안내 및 무료자료 지원

       

소방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명예로운 사명감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소방관이 되고자 하는 분들은 무엇보다도 이러한 헌신적인 마인드와 자부심, 그리고 강인한 체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소방직공무원을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결과와 함께 진정한 소방관이 되어주시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

    

 ♠ 관련글  

 소방간부후보생 시험정보 (소방간부후보생 의미와 전망, 2013 합격선 및 경쟁율)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과목과 경찰관 선발제도 변경

 경찰계급과 경찰공무원 응시자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