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원의 평면기하학식 조경양식과 비스타

  

 

오늘은 서양식 조경의 대표적인 양식인 프랑스의 평면기하학식 정원양식과 비스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그럼 우선 비스타에 대한 개념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윈도우 운영체계의 비스타가 아닙니다)

 

    

비스타(vista) :

통경선이라고도 하며, 시선을 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가로수 등을 일정한 방향으로 축선을 가진 풍경을 배치하는 구성 수법.

일반적으로는 비스타에 의한 경관의 초점에는 아이스톱이 되는 메인 건축물, 기념적 건조물, 장식물, 차경의 중심 배경이 되는 산 등이 배치됩니다.

 

이러한 비스타(Vista, 통경선)의 기법은 주로 서양의 정형식 정원양식, 특히 프랑스의 평면기하학식 조경에서 조경공간을 오히려 더욱 넓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수적으로는 차폐, 경계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프랑스의 평면기하학식 정원은 이탈리아의 노단식(테라스식) 정원과 더불어 대표적인 정형식 서양 조경양식입니다.

중정식 정원 및 빌라를 중심으로 발달해온 고대 로마시대의 정원은 점차 개방된 노단식(계단식, 테라스식) 정원으로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구릉지가 많은 이탈리아의 지형적 특성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이탈리아 정형식 정원 조경양식의 영향을 받은 프랑스는 이탈리아와 달리 평원으로 형성된 지형으로 인해 평면적 대칭과 기하학적 문양을 중심으로 한 독특한 정원양식이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평면기하학적 프랑스 조경의 대표적인 정원으로는 그 효시라 할 수 있는 보르비꽁트 정원과 베르사이유 궁원을 들 수 있습니다.

 

 

보르비꽁트는 당시 재무장관이었던 퓌케가 이탈리아 유학자 출신인 조경가 앙드레 르노트르에게 의뢰하여 완공한 정원입니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그 규모가 너무도 일취월장하여 퓌케는 프랑스 국왕이었던 루이 14세의 시기를 받아 숙청당하고 루이 14세는 보르비꽁트 조경설계·시공자인 르노트르에게 명하여 보르비꽁트보다도 더욱 화려하고 웅장한 베르사이유 궁원을 조성하게 합니다.

(베르사이유 궁원 : 300ha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형식 정원)

 

    

이처럼 웅장하고 대칭적인 프랑스식 정원은,,

동양식 정원이 자연을 구현하고(회유임천식), 은둔적이며(별서), 대비(중국식 정원, 태호석과 석가산)를 중시하고, 이상적 가치와 함축적 의미(한국식 정원 : 신선사상과 음양오행 / 일본 : 축경, 고산수식)를 구현하고자 했던 것과 대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경산업기사 가이드  [바로가기]

    

  

같은 유럽이지만, 18세기 이후 영국의 경우..

정형식 조경 양식에서 자연적 곡선미와 목가적인 풍경을 중시하는("자연은 직선을 싫어한다" -윌리암 켄트 -) 자연풍경식(전원풍경식) 정원으로 변화하여 오히려 동양식 조경양식에 근접하는 사조가 유행하는 가운데서도 프랑스의 정원 양식은 그 독특한 정형성을 그대로 유지, 계승 발전하여 대표적인 서양 조경 양식으로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관련글  물이 없는 정원, 일본의 고산수식 정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